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해병대원 순직 사건 진상규명‧오송 지하차도 참사 진상규명‧윤석열 정부의 언론 장악 진상규명 등에 대한 ‘4대 국정조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국정조사를 실시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는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이미 국회의장에게 국정조사위원 명단을 제출하는 등 국정조사 실시를 위한 준비가 다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해 6월 감사원의 불법 정치감사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가 제출된 이후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 해병대원 순직 사건 진상규명, 오송 지하차도 참사 진상규명 그리고 윤석열 정부의 언론 장악 진상규명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가 국회에 각각 제출돼 있다”며 “국정조사 요구서가 국민의 요구와 지지 속에 제출된 것은 그만큼 윤석열 정부의 실정과 이를 은폐하고 국민을 속이려는 잘못된 행태가 계속해서 쌓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기 5년에 한 건도 일어나기 어려운 참사와 군인의 억울한 죽음, 그리고 대통령 가족의 범죄 의혹이 2년도 되지 않아 쌓인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무능과 무책임을 넘어 무도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잘못을 있는 그대로 밝히고 고치기보다는 잘못을 숨기고 진실을 억압하는 독선과 오만, 특권의식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어리석은 행태는 반드시 성공할 수 없다. 진실 앞에 한순간에 허물어져 버릴 것”이라며 “특히 박정훈 대령에 대한 재판에서 나타나고 있는 ‘해병대원 순직 사건’과 관련한 외압과 은폐 의혹, 노선 변경에 이어 휴게소 특혜 의혹까지 커지고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 국정조사는 신속한 실시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위원장은 법무부 장관 시절 ‘누구도 법 위에 있을 수 없다’는 발언을 남긴 데 이어 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들께서 합리적인 비판을 하시면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반응하고 바꾸자. 정말 달라지겠다고 약속드리겠다’고 말했다. 적극 동의하고 옳은 얘기”라며 “그러나 지금까지 국민과 야당에는 공격적이지만 여당을 위기에 빠뜨린 장본인인 대통령과 부인에 대해서는 여전히 굴종적인 모습을 보여 국민들은 의아하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주가조작으로 23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김건희 여사의 범죄 의혹을 밝히기 위한 특검을 거부한 대통령에게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과 해병대원 순직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은 자신이 약속한 대로 그리고 국민의 뜻에 따라서 제대로 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 주길 바란다”며 “더 이상 자기가 상사로 모셨던 대통령의 눈치를 보지 말기 바란다. 더 이상 자신과 대통령의 관계가 검찰총장과 부하 검사의 관계도 아니고, 김 여사로부터 카카오톡 지시도 받아서는 안 될 것이다. 제대로 된 답을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