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통과가 무산된 ‘쌍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의혹)’을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의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힘의 협조를 촉구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쌍특검법은 국민이 그 정당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일관되게 쌍특검법을 국회가 통과시켜야 한다는 국민의 여론이 늘 60% 가까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 이를 입증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주가조작 범죄에 대통령 부인이 연루되고 사법 정의를 팔아 사적 이익을 취했다는 의혹의 중대성에 비춰 봤을 때 진상규명과 책임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아울러 윤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권력 카르텔이 제 식구 봐주기로 진실을 숨기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국민적 분노도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정당한 이유 없는 거부권 행사는 자신과 가족의 죄를 숨기는 데 권력을 남용한 것”이라며 “국민이 준 권한으로 국민의 뜻을 틀어막는 일은 매우 잘못됐다. 이는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대통령의 잘못에 말 한마디 못 하며 지금까지 문제를 끌고 와놓고는 적반하장으로 야당이 (쌍특검법을) 총선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정치 공세만 하고 있다”며 “여당이 정략에 매몰돼 국민은 버리고 지지층만 강화하는 정쟁에 몰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직격했다.

이어 “여당은 힘없는 서민과 억울한 국민, 대통령에게 의견을 전달하고자 하는 학생에게는 한없이 강하면서 대통령과 그 부인 앞에서는 한없이 약한 자신들의 모습을 되돌아봐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을 향해 쌍특검법 재의결에 협조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는 “한 위원장은 검사 출신이다. 그렇다면 죄가 있는 곳에 수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 않은가”라며 “한 위원장의 말을 그대로 돌려드리겠다. ‘판사 앞에 가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면 된다’는 것을 대통령과 영부인께 건의드리면 된다”고 했다.

또 “이번 쌍특검법 재의결에 한 위원장이 자신의 법과 원칙, 그리고 자신의 철학에 비춰서 ‘국민의힘도 찬성하자’라고 의견을 모아달라”며 “한 위원장의 답을 기다리겠다. 진실을 숨기고 잘못을 피하려 할수록 그 책임과 국민 심판의 강도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쌍특검법을 국회에서 꼭 통과시킬 수 있도록 한 위원장과 국민의힘의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민주당은 이와 관련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쌍특검법은 지난해 12월 28일 민주당 및 야당의 주도로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하지만 지난달 5일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법안은 다시 국회로 돌아왔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에 대해 재의결이 이뤄질 경우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여야는 재의결 시점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해 온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