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입당한 황운하 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입당한 황운하 의원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황운하 의원은 8일 민주당을 탈당한 후 조국혁신당에 입당한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윤석열 정권에 대한 확실한 심판을 위해 조국혁신당에 합류하기로 결심했다”며 입당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이로써 조국혁신당도 원내정당에 진입하게 됐다.

황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조국혁신당 당사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 심판’”이라며 “무능하고 부패하고 포악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것은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 온 대한민국 시민 모두의 당면 과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 승리는 너무도 절실하기에 승리를 확신할 수 있는 큰 전략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더 큰 승리로, 더 크게 심판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윤석열 정권 심판을 원하는 모든 국민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더 확실한 승리, 더 큰 심판을 위해 새로운 진지가 마련되고 있고, (그곳이) 바로 조국혁신당”이라며 “조국혁신당이 윤석열 정권 심판, 검찰 독재 조기종식과 동시에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는 검찰개혁”이라고 했다.

이어 “저는 검찰의 직접 수사권이 유지될 경우 윤석열 (대통령)‧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일단의 검찰주의자들이 어떻게 남용해서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만들어낼 것인지를 끊임없이 경고했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머뭇거렸다. 검찰개혁은 참담한 실패로 끝났다”고 꼬집었다. 

황 의원은 “검찰 정권이 들어서고 무도한 집단이 나라를 망가뜨리는 것을 보며 한없는 무력감과 끓어오르는 분노를 느껴왔다”며 “이제 다시 시작해야 한다. 다시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조국혁신당에서 저는 검찰개혁의 선봉에 서겠다. 부패‧비리 검사 탄핵 절차를 간소화하고 법 기술자들의 횡포를 막는 ‘법왜곡죄’를 만들겠다”며 “수사 기소 분리 입법화와 검사장 직선제 시행을 앞당기겠다. 민주개혁진보 세력을 검찰개혁으로 이끄는 예인선이 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비례대표 출마 가능성도 열어 놨다. 그는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할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그것은 당과 상의를 해야 할 일”이라며 “혼자 결정할 일은 아니다. 당과 상의하겠다”고 답했다.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한 조국 대표는 “황 의원은 경찰로 근무한 직후부터 수사권 독립과 수사구조 개혁의 선봉장이었다”며 “황 의원이 여러 이유로 불출마를 선언 했는데, 내가 입당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황 의원은 민주당 탈당에 있어서 고민했는데 내가 여러 번 설득했다”며 “민주당 당원들도 황 의원의 선택을 이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국혁신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6명의 추가 입당 인사도 밝혔다. 이번에 입당한 인사들은 △김보협 전 한겨레 편집국 부국장 △문미옥 전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 △문용식 아프리카TV 창립자 △배수진 전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실 행정관 △윤재관 전 대통령비서실 국정홍보비서관 △정춘생 전 대통령비서실 여성가족비서관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