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21일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 국민통합위 제공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21일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 국민통합위 제공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이하 국민통합위)가 21일 ‘과학기술과의 동행’ 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국민통합위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특위 출범식을 갖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특위위원장은 김소영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교수가 맡게 된다. 김소영 특위위원장을 비롯해 학계·산업계 전문가와 연구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연구자들을 포함 총 14인으로 구성하여 정책 대안을 발굴할 예정이다.

특위는 △젊은 과학도 △대학·연구소 연구실 △글로벌 우수인력 △정책・거버넌스 혁신 등 4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현장에서 효과가 크고 실천이 가능한 정책과제를 도출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연구소에서 대학원생, 박사후 연구원 등이 존중받는 수평적 문화를 확산하고 행정부담을 덜어 주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젊은 과학도들이 창의적 연구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과학기술 전문성을 살려 사회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수한 글로벌 인재들이 모여들 수 있는 보상 체계 마련, 해외 우수인력의 국내 정착과 글로벌 네트워킹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관련 부처 등과 협의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다양한 정부 부처가 추진하는 과학기술 지원 및 인력양성 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거버넌스 혁신 측면의 정책 제안도 도출할 계획이다.

김소영 특위위원장은 “과학기술과의 동행은 과학기술인과의 동행이자 국민과의 동행”이라며 “물질적 지원, 경제적 유인만이 아니라 과학기술인이 우리 사회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창의적・도전적 연구에 몰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과학기술인들의 열정과 사명감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열쇠”라며 “특위에서 과학기술인이 비전과 긍지를 갖고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책 제안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키워드

#국민통합위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