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4일 제11차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해 하반기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는 ‘동행’을 주제로 정책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국민통합위 제공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14일 제11차 전체회의를 열고 지난해 하반기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는 ‘동행’을 주제로 정책 대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국민통합위 제공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한길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올해 위원회 주제는 동행”이라며 “작년에 청년과 사회적 약자라는 대상에 주목했다면 올해는 한발 더 나아가 성별과 세대, 계층의 장벽을 허물고 국민 통합의 길을 열어보겠다는 소망을 담았다”고 밝혔다.

국민통합위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지난해 하반기의 활동 성과를 발표했다. △더 나은 청년 주거 △청년 1인 가구 대응 △소상공인 자생력 높이기 △노년의 역할이 살아있는 사회 △이주민 자치 참여 제고 등 5개 특별위원회를 운영해 국민통합 과제를 다뤘다고 통합위는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위원회는 출범 이후 크고 작은 약 1,200번 정도의 회의를 통해서 국민 통합 과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해 왔다”며 “작년에는 청년과 사회적 약자를 주제로 소년과 소상공인, 노인, 이주민과 같은 여러 이웃의 존중받는 삶을 위해 다양한 논의를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삶의 막다른 길에 몰린 이웃들을 구하기 위해 자살 예방 상담 전화번호를 109로 통합하고, 주택 임대차 대항력 발생 시점 변경을 시도해서 전세 사기로부터의 임차인을 지키는 등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고도 했다.

국민통합위는 ‘동행’을 주제로 올해 상반기 △포용금융 △과학기술 △북배경주민 △도박 △이주민근로자 △국민통합 등 6개 분야 특위를 가동해 갈등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검토한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노력한 결과는 정부의 정책으로 앞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이라며 “어떤 것은 사회적 논의를 촉발하는 기폭제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선도적으로 국민 통합이라는 거창한 구호를 내걸고 일한다고 해서 국민 통합이 실제로 구체적으로 실현된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우리의 의지와 진심을 갖고 하나씩 챙겨간다는 것이 우리가 어울려 살고 있는 공동체, 우리의 자식들에게 물려 줄 대한민국의 내일에 대해 조금 더 희망을 갖게 만드는 일 아닐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