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지난달 8개월 동안 잠정 중단했던 판호 발급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 다시 봄바람이 불 것이라는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현재 중국 게임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경쟁력이 축소된데다, 판호 발급 중단으로 중국 게임 산업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인지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도 나오는 분위기다. ◇ 판호 중단 8개월간 급변한 중국 게임 시장… 해외 경쟁 집중해야19일 중국의 데이터분석 기업들에 따르면 지난해 판호 발급 중단 이후 중국 게임 산업이 크게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의 기업정보
펄어비스가 중국 게임 시장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장기간 신작이 부재한데다가 수익성을 개선할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적지 않은 가운데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서비스에도 올해 하반기에 큰 폭으로 반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판호 발급 10개월만… 아쉬운 초반 성적펄어비스는 26일 중국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를 발급 받은지 약 10개월만이다. 이후 지난해 8월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서
중국이 중국공산당 전국대표대회(이하 전대)를 열기 전에 판호를 발급하면서 국내외 게임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전대에서 중국 게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산업 진흥을 논의하기 위한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국내 게임 판호 발급도 탄력을 받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8개월 만에 판호 발급… 발급 기준 더 높아질 듯1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국가언론출판국이 판호 발급 중단 8개월 만인 지난 11일 총 45개의 게임 판호를 발급했다. 국가언론출판국에 따르면 이번에 판호를 발급받은 모바일 게임은
펄어비스가 올해 3분기도 신작 부재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부진을 면하지 못했다. 펄어비스는 실적 개선을 위해 우선 기존 라이브 게임 서비스 개선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서비스, ‘붉은사막’ 출시를 앞당기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펄어비스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8% 감소한 102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기간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5%, 당기순이익은 268억원으로 3.6% 감소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할 때 실적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펄어비스의 올해 2분기 실적이 적자로 돌아섰다. 신작 부재 기간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당초 연말께 출시 예정이었던 PC온라인 신작 ‘붉은사막’의 출시까지 연기되는 등 부진이 장기화될 조짐이다.펄어비스는 올해 2분기 영업손실 6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8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8%, 당기순이익은 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1% 감소했다. 해외 매출 비중은 북미‧유럽 직접 서비스 효과가 지속됨에 따라 83%를 차지했다. 플랫폼별로 PC온라인 매출 비중이 65%로 가장 높았
중국 정부가 국내 게임사 펄어비스가 개발·서비스하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의 판호를 발급했다. 지난 몇 년간 국내 게임사들의 MMORPG 장르에 대한 판호 발급이 이뤄지지 않았던 만큼 이번 판호 발급으로 중국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MMORPG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중국국가신문출판서는 28일 검은사막 모바일을 포함한 총 43개의 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펄어비스가 개발한 PC온라인 ‘검은사막’을 재해석한 모바일 MMORPG로
펄어비스가 자사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들과 만났다.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더욱 확장한다는 계획이다.펄어비스는 지난 7일 검은사막 모바일 200여명의 이용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용자들에 대한 감사와 소통을 주제로 첫 이용자 간담회 ‘모험가의 밤 흑정령의 초대’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베스트 모험가 포토존’, ‘모바일 퍼즐 게임존’, ‘퀴즈쇼’ 등 이용자들을 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유튜브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도 함께 진행해 더욱 많은 이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시장은 생존율과 수명이 낮은 편이지만, 꾸준히 성적을 유지하는 게임들도 있다.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 등이 대표적으로, 지속적인 흥행배경엔 잦은 업데이트가 존재한다.◇ 매출 상위권 수성 배경엔 ‘매주 업데이트’13일 구글스토어에 따르면 이날 엔씨소프트 리니지M은 매출순위 1위에 올라있다. (리니지M 19세 이상 기준) 출시 6일 만인 지난해 7월 11일 이후 1년 이상 상위권을 유지 중이다. 여기엔 소위 ‘린저씨’라 불리는 충성유저들 덕분이란 해석이 나온다. 과거 리니
[시사위크|부산=장민제 기자] 펄어비스의 모바일게임 검은사막 모바일이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비롯해 총 6개 부문 상을 휩쓸었다.14일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선 ‘2018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개최됐다. 한해 우리나라 최고의 게임을 선정하는 자리인 만큼 다수의 매체가 몰려 뜨거운 취재열기를 보였다.대상으로 선정된 검은사막 모바일은 출시 전부터 최상급의 그래픽과 액션 등으로 유저들의 이목을 끌었다. 사전예약만 500만명을 돌파했고, 론칭 후엔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국내 앱마켓에서 매출순위 상위권을 유지했다.이날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펄어비스가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성장에 힘입어 3분기에도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다만 PC플랫폼은 ‘검은사막 온라인’의 대대적인 개편에도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9일 공시에 따르면 펄어비스는 올해 3분기 매출 1,170억원, 영업이익 6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각각 323.8%, 297.2%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치다.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분기 모바일 플랫폼 매출이 89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76.6%를 차지했다. 모바일 매출은 올해 검은사막 모바일 게임이 출시되면서 처음으로 수익이 잡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