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이 9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 정책 전달식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이 9일 서울 영등포구 미래통합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소상공인 정책 전달식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9일 4·15 총선을 불과 6일 앞둔 가운데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와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의 ‘막말 논란'이 연이어 터지면서 미래통합당은 초비상 상태다. 당 지도부는 이들 후보에 대해 제명 카드를 꺼냈다. 그러나 김·차 후보는 당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어 총선 막판 내부 풍파가 선거의 변수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소속 후보들의 발언에 대해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입에 올려서는 결코 안 되는 수준의 단어를 내뱉었다”며 거듭 고개를 숙였다.

그는 “전국 후보자와 당 관계자들에게 각별히 언행을 조심하도록 지시했다. 그런 일이 다시는 없을 거라고 약속드릴 수 있다”며 “통합당에 한 번만 기회를 주시면 다시는 여러분 실망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황교안 대표도 전날(8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어제 오늘 많은 국민들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잘못된 발언에 대해 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마음의 고통을 느끼셨을 당사자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했다.

김 후보는 지난 6일 당사에서 열린 서울지역 선거대책회의에서 “30대 중반에서 40대의 문제의식은 논리가 아니다"라며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발언해 당 안팎에서 비판을 받았다. 그는 다음날(7일)에도 한 지역방송국 주최 토론회에서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고 발언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또 차 후보는 지난 6일 지역방송국 주최 부천시병 후보자 토론회에서 “○○○ 사건이라고 아는가”라며 “지난 2018년 5월 세월호 자원봉사자와 세월호 유가족이 텐트 안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는 기사를 이미 알고 있다”고 했다. 이 발언이 알려지자 즉각 ‘세월호 유족 모욕’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선거를 앞두고 당 선거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당 후보들의 발언들이 연일 매스컴을 통해 보도되자 그간 ‘입조심’을 강조해왔던 김 위원장은 대노했다. 당 지도부는 이들에게 ‘특단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당초 통합당 후보로서 선거 완주 의사를 밝혔지만, 당이 이날 관악구 선관위에 제명 의결 공문을 선제 접수하면서 후보 자격을 잃었다.

이대로라면 투표 당일 관악갑 기호 2번을 찍을 경우 무효표가 된다. 따라서 김 후보는 자신의 후보 자격을 되찾기 위해 당과 법적 다툼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최고위 제명 결정 효력정지 가처분을 놓고 법적 다툼은 계속된다”며 “법과 당헌당규가 살아있는 한 최고위 결정은 무효가 될 수밖에 없다. 당적과 조직위원장 지위도 회복될 것”이라고 했다.

차명진 후보는 아직 제명 절차가 진행되기 전이지만, 김 후보와 마찬가지로 제명이 속전속결로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차 후보는 전날(8일) 자신을 둘러싼 막말 논란에 대해 페이스북에 “일부에서 제가 임의로 세월호 ○○○이란 말을 만들어내 국민 정서를 해쳤다고 매도하고 있는데 저는 명백히 제가 기사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인용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당 지도부가 저의 바른 말을 막말로 매도하는 자들의 준동에 놀아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며 “지금 이 순간도 유권자, 국민들의 현명한 판단을 믿고 뚜벅뚜벅 앞으로 가겠다”고 했다. 통합당 소속으로 선거를 완주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그러나 당장 사전투표일(10일)를 하루 앞둔 상황에서 일부 후보의 발언으로 선거에 치명적 악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당 일각에서 강한 유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통합당 후보 선거 캠프에서 일하는 관계자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후보 말 한마디에 선거 전체 판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이런 상황 자체가 유감스럽지만, 대처는 지도부에 맡기고 우리는 우리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선거운동을 할 생각”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