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관계 없다는 증명이 되지 않는 한 국가가 책임져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경북 성주군 별동네 작은도서관에서 상인, 주민들과 지역경제와 지역화폐에 대해 국민반상회를 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경북 성주군 별동네 작은도서관에서 상인, 주민들과 지역경제와 지역화폐에 대해 국민반상회를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 관련 부작용에 대해 과학적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국가가 모든 지원과 보상을 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13일 본인의 SNS를 통해 “소아∙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에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대상’이다. 이에 소아∙청소년들의 백신접종과 관련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과학적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국가가 모든 지원과 보상’을 해야 한다”며 정부에 ‘소아·청소년 백신 이상반응 국가 완전 책임제’ 도입을 촉구했다.

그는 “정부가 청소년의 적극적인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과정에서 내년 2월부터 청소년 방역패스를 적용하겠다고 밝혔다”며 “최근 청소년 미접종자 중심의 확진자 발생 폭증과 기존 접종 청소년층의 예방효과를 고려할 때, 청소년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예방접종 권고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최근 논란이 있는 백신패스에 대해서는 긍정적 입장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청소년 백신패스 적용 발표 과정에서 ‘왜 청소년 접종이 필요한지’ 과학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이 부족했다”며 “청소년 백신접종이 필요하더라도 백신 효과성·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불식 및 보상·지원 강화 방안이 먼저 제시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중한 우리 아이들 중 그 누구라도 백신접종 과정에서 이상반응이 있다면 국가가 제대로 책임져야 한다”며 “당에서 주도하여 정부와 협의를 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석열 후보 측도 백신 이상 반응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은 지난 7일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백신 부작용에 대한 인과성 증명 책임을 정부가 지겠다고 약속했다. 또 사망자는 선보상·후정산을, 중증환자는 선치료·후보상 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