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수도권 민심 이반이 심상치 않자 송영길 대표가 25일 극약 처방을 내놨다. 송 대표는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권선거 3곳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민주당을 탈당한 윤미향, 이상직 무소속 의원의 국회의원 제명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 ‘정권심판론 근원지 서울’ 인식

민주당이 이같은 쇄신 카드를 낸 것은 수도권 민심 이반이 심각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서울시당이 만든 ‘서울시 유권자 정치지형과 대선 전략 함의’ 보고서에 ‘서울의 정권교체 여론은 지난해 4월 7일 보궐선거 때보다 더 높다’는 취지의 분석이 담겨 있다. 

보고서는 “서울이 (이번 대선) 정권심판론의 진원지”라고 진단했다. 이재명 후보도 앞서 “서울 승리는 대선 승리의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리고 민주당은 큰 선거에서 텃밭인 ‘호남’과 수도권 표심을 얻는 선거를 치러왔고, 실제로도 민주당은 이 두 곳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4·7 보궐선거부터 민심 이반이 감지됐다. 이번에도 서울 민심은 마찬가지여서 민주당에게는 쉽지 않은 선거가 된 셈이다. 

또 보고서에는 이 후보가 서울에서 왜 불리한 위치에 있는지 분석돼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단일화를 할 경우 서울에서 필패할 것이며, 이 후보의 부정적인 이미지의 핵심인 ‘일방주의’, ‘형수 욕설 논란’, ‘대장동 의혹’ 등이 언급됐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이 후보의 지지율이 40%를 돌파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2030세대, 그 중에서도 2030 남성 지지율 하락을 꼽았다. 이는 지난해 보궐선거 당시와 지형이 비슷하다. 

또 주거안정 등 부동산 문제, 경제, 일자리 이슈가 부각돼 의제 설정도 여당에 유리하지 못하다. 서울 지역 민심은 부동산 문제와 2030 남성의 이탈이 결합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 후보의 지지층 확장이 어려운 상황인 셈이다. 

‘서울이 정권심판론의 진원지’라는 인식은 민주당 서울지역 의원 뿐 아니라 당내에서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후보와 민주당이 설 연휴 전까지 수도권 올인을 선언한 것도 이 때문이다. 송 대표는 이같은 판단 하에, 민주당의 ‘부정적 인식’을 씻어내기 위해 극약 처방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송 대표의 ‘처방’이 표심에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다. 정치권에서 보는 서울 민심 이반은 ‘부동산+이대남’이 근본 원인인데, 송 대표가 제시한 해법은 다소 동떨어져 있다는 평가다.

반면 당내에서 분출되는 ‘86 용퇴론’에 불을 붙여 민주당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더했던 ‘86 기득권’ 탈피를 유인해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전날 ‘7인회’의 2선 후퇴와 비롯해 86 용퇴 선언이 더해지면서 ‘민주당이 쇄신을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기에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