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전 대표를 ‘구원투수’로 호출했다. 20대 대통령 선거를 한 달 앞두고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전면 지원해달라'는 당 선대위의 요청을 이 전 대표가 수락했다.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 전 대표는 9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제가 고민 끝에 (후보와 선대위의) 그 요청을 받아들인 것은 무엇보다도 민주당이 국정을 더 맡는 것이 국가와 국민을 위해 좋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수락 이유를 밝혔다.

그는 첫 회의를 주재해 “민주당과 저는 모든 역량과 정성을 모아 국민의 지지를 호소드린다. 그래서 3월9일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국민과 국가를 위한 저의 책임을 다 하는 데 모두 쏟아붓기로 했다. 민주당에 기회를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위기다. 코로나19가 충격적으로 퍼지고,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이 견딜 수 없게 커진다”며 “위기는 능력과 경험을 갖춘 정부를 필요로 한다. 그런 능력과 경험을 갖춘 정당이 그래도 민주당이라고 저는 믿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민주당이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도 많다. 저희는 무엇이 부족한지, 무엇이 잘못됐는지 안다. 부족한 것은 채우고, 잘못은 고치겠다. 국민과 국가에 필요한 일을 더 잘 수행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 걱정을 드린 일도 적지 않다. 억지스럽게 변명하지 않겠다. 진솔하게 인정하고, 겸허하게 사죄드리겠다”고 재차 사과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의원들을 향해서는 “선거는 국민의 신임을 얻기 위한 예민한 경쟁이다”라며 “국민의 신임을 얻지 못할 언동이 나오지 않도록 극도로 자제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구원투수 이낙연’에 대한 감사와 기대를 표하면서 “많은 경험과 경륜을 갖고 계시고 역량이 뛰어나셔서 현재의 위기 국면을 슬기롭게 돌파할 것이란 큰 기대로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대한민국이 코로나19뿐만 아니라 경제·사회·국제적으로 매우 심각한 위기 국면임은 분명하지만 한편으론 위기가 또 기회일 수 있기 때문에 리더의 역량과 집권세력의 역량에 따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무능은 공적 영역에서 죄악이다. 유능한 정부로, 유능한 정치세력으로, 유능한 리더로 위기 국면을 기회로 만드는 유능한, 더 진보한 정부를 만드는 게 우리의 과제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괄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민주당의 부족한 부분을 묻는 말에 “국민의 신임을 얻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거나, 상대가 제기한 문제에 대응하는 경우에도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그런 점을 당의 동지들이 세심하게 고려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후보 배우자 관련 논란 등에 대해서는 “어느 것이든 진솔하게 인정하고 겸허하게 사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고, 호남 지지율 반전을 위한 계획을 묻는 말에는 “훨씬 더 낮아지고 진지해져야 한다. 호남인들의 걱정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호소드려야 한다. 한두가지 이벤트로 마을음 얻고자 하는 생각은 허망한 것”이라며 겸손한 자세를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