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불법 조업 어선을 격침하겠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입장에 대해 야당 측에서 반발하고 나섰다./뉴시스
‘중국의 불법 조업 어선을 격침하겠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입장에 대해 야당 측에서 반발하고 나섰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중국 어선의 서해 불법 조업 문제를 두고 “격침해버려야 한다”며 강경한 태도를 보인 가운데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비판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8일 세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해역 내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문제에 대해 “불법 영해 침범인데, 그런 건 격침해버려야 한다. 소말리아 (어선이) 왔어도 봐줬겠느냐”며 “동서 해역의 북한이나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은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다. 할 말은 한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한복 등이 등장하고 ‘편파판정’ 논란이 이어지며 국민들 사이에서 반중 감정이 다시 불거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중국의 문화공정·역사공정에서 시작됐고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관련 과도한 경제제재로 악화했지만, 이를 부인할 필요는 없다”며 “문제는 지적하되, 악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유능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겨냥해 “이를 자극하고 적대감을 이용해 득표하는 것은 극우 포퓰리즘 초기 단계”라고 비판했다. 또한 윤 후보가 주장하고 있는 사드 추가 배치 문제에 대해 “미국도 (한반도에) 추가 배치가 필요 없다는 명확한 입장이 있다”며 “한·미·일 군사협력은 해도 군사동맹은 우리로서는 매우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의 ‘주적은 북한’ 발언에 대해서도 “전근대적 사고 아니냐. 협력해서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길을 찾아갈 수도 있다. 어떻게 하나로 단언하느냐”며 “노태우 정부에서도 주적 표기를 포기한 것을 윤 후보가 읽어봤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민의힘 선대본부에서는 논평을 통해 “베이징 올림픽 편파 판정으로 반중 감정이 격화되자 당황한 이 후보의 말이 과격해지고 꼬였다.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다”며 “중국 민간 어선을 격침하겠다고 한다. 제정신인가? 북한 군함이 영해를 침범해도 공격은 5단계의 절차를 거쳐야만 가능하다. 즉흥적이고 극단적인 이 후보의 무모함이 황당하고 무섭기만 하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오현주 선대본 대변인도 “어선이 영해를 침범한다고 해서 ‘격침’을 하겠다 하는 것은 모기 잡겠다고 검을 뽑아 휘두르고, 빈대 잡겠다고 초가삼간 태우는 것과 같다”며 “적국의 군함도 아니고 어선을 격침하겠다는 것은 국제법에도 어긋나는 행위이고, 그냥 분풀이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은 정치와 외교로 전쟁을 막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책무가 있다”며 “북한이나 중국 어선의 불법에 대해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는 의지 표명은 필요하겠지만 ‘격침’ 운운하는 것은 대통령 후보로서 적절한 태도는 아니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