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월 2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롯데마트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월 23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롯데마트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통합정부에 대해 설명하면서 “거대 양당이 독점하면서 잘하기 경쟁이 아니라 일을 못하게 하는 적대적 공생 관계를 깨야한다”며 “제3당, 제4당이 존재해야한다. 통합정부, 연합정부 꼭 해야 한다. 결선투표제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협력 가능한 정파에게 역할을 나누고, 최종 목표는 국가 발전 및 국민의 삶 개선이니 내부 경쟁을 해야 한다”며 “단일 세력만 집권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가능한 연합세력이 역할을 나눠 국가를 위해 일해보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더 나쁜 정권 교체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 무능하고 무책임하고 무지하고 국가를 혼란시키고, 평화와 경제를 위협하는 정권교체가 무슨 필요가 있느냐”며 “더 나은 정치교체를 하자”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겨냥했다.

또한 “결선투표제도 해야 한다. 과반수가 안 넘으면 1, 2위를 두고 국민들이 선택하게 하면 깔끔하다”며 “안 후보 측과 단일화 결렬 책임을 놓고 공방을 벌이는데 국민들에 무슨 관계가 있느냐. 제일 유익한 방법은 결선투표”라고 주장했다.

다만 안 후보에게 단일화를 제안할 수 있냐는 물음에는 "특정인보다는 모두에게 제안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윤 후보에 대해서는 “윤 후보는 마초적이다. 유세나 말하는 내용, 행동을 보면 정말 무서울 정도다. 매우 구태스러운 측면이 있고, 이분법적이고 난폭하다. 일관성도 없다. 정치불안이 경제불안을 불러오고, 한반도 체제에 대한 위협, 불안 고조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런 분과 같이 할 수는 없다”며 “이런 분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력하자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대선 승리가 여의치 않으니 절박감에서 나온 선거전략 아니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 후보는 “민주당, 소위 주류 입장에선 안 하고 싶다. 지금 체제가 편한 측면도 없지 않다”면서도 “이번이 정치개혁을 할 결정적 기획이라고 생각해서 말하는 것이고, 협력했느냐 안했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것과 관계 없이 연합정부를 하고 정치개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통합 개헌으로 권력 구조를 민주화하겠다”며 “'국민통합 국회'를 만들기 위해 국회의원 선거에 위성 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권역별 비례대표제, 지방선거에는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등 비례성을 대폭 강화해 세대, 성별, 계층, 지역 등 다양한 민심이 반영되는 선거제도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이어 “민심은 다양하다. 승자독식 선거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해 실질적인 다당제를 구현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