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홍대 상상마당 광장에서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선출이 당내 계파 논란까지 불러일으킨 가운데, 당 지도부가 특정 인물의 배제 없는 100% 국민 경선을 결단했다. 논란의 가운데 있던 송영길 전 대표는 환영의 뜻을 밝히며 승리를 약속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1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전략공천관리위원회 결정사항으로 비대위에서 논의된 송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 (공천)배제 문제는 두 사람을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는 22일까지 추가로 후보를 더 영입하고, 적정 숫자의 후보를 경선에 포함시켜 최종 후보를 일정대로 정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장 후보는 100% 국민 경선으로 결정한다”며 “결선투표를 실시하고 TV토론을 1회 이상 열기로 했다”고 했다.

비대위는 20일 오전과 심야에 걸쳐 두차례 마라톤 회의를 갖고 송영길·박주민 두 후보에 대한 공천 배제와 서울시장 공천 방식에 대해 난상토론을 벌였지만 좀처럼 결론을 좁히지 못했다. 박지현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공천 배제 철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이어지자 비대위는 21일 오전 서울 초선 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추가로 갖기도 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여러 이견에 대해 충분히 논의했다”며 “비록 송영길 전 대표의 대선 패배 책임 내지는 기타 어제 계파 발언 등등에 대해서 지적이 있었지만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서 좀 더 후보군을 넓혀서 (경선을) 하는 것이 더 경쟁력이 있겠다는 판단 하에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민주당의 서울시장 후보 공모에 송영길 전 대표, 박주민 의원, 김진애·정봉주 전 의원과 김송일 전 전남 행정부지사, 김주영 변호사 등 6명이 입후보했다. 여기에 후보가 더 이상 추가되지 않더라도 경선 실시를 위해 컷오프는 필수적이다. 민주당에서는 컷오프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가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 모멸감 느낀 송영길

서울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같은 진영의 오세훈 현 서울시장과 경쟁해야 한다는 면에서 민주당의 ‘험지’로 분류된다. 지방선거 최대 요충지인 서울에서 오 시장에 맞설만한 대항마가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가 길어졌고, 송 전 대표는 본인이 서울 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고 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나 민주당 전략공전위원회의에서 송영길·박주민 공천 배제 사실이 알려지자 송 전 대표는 “서울시장 문제로 논란을 빚게 돼 죄송하다”면서도 “모멸감을 느낀다. 개인의 정치적 플랜으로 출마 여부를 고민한 것이라면 금방이라도 그만두고 내려오고 싶은 심정”이라고 호소했다.

배제를 결정한 이원욱 전략공천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그는 이 위원장에 대해 “당원이 선출한 분이 아니다. 비대위원장이 임명한 분이 이렇게 하는 것도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송 전 대표가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의 정치복귀를 반대하는 선제타격'이라고 말한 것을 두고 “당 대표까지 한 분이 송영길이라는 자신의 이름보다는 이재명이라는 이름을 거론하며, 이재명에 반대하기 위한 공천이라는 명분을 쌓는 지금의 상황이 너무도 참담하다”고 일갈했다.

끝내 당에서 컷오프 취소를 발표하자 송 전 대표는 본인의 SNS를 통해 “경선을 통해 원팀 민주당을 만들어 반드시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하겠다. 그동안 힘을 모아주신 모든 분의 마음을 깊이 간직하겠다”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 박지현 “최소한의 사과는 있어야”

송 전 대표 뿐 아니라 박주민 의원, 김진애 전 의원 등의 후보들이 경선으로 분위기를 띄워야 한다고 주장해왔고,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도 컷오프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항의한 끝에 경선으로 결론이 났다. 하지만 여전히 문제는 남아 있다.

박 공동비대위원장은 송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 그리고 충북지사 후보 단수공천을 받은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까지 겨냥해 “최소한 부동산 문제로 실망을 안겨 주었던 일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며 “이런 과정이라도 있어야 이번 지방선거에서 다시 한번 국민의 지지를 호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결정은 환영한다”면서도 “부동산과 대선 패배에 책임이 있는 분들은 지방선거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는 제 주장을 관철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했다.

이어 “저는 노영민, 송영길, 박주민 세 분을 모두 배제하는 혁신공천을 하든지, 그것이 힘들다면 서울시장 출마를 희망하는 모든 후보를 경선에 참여시키는 공정경선이라도 해야 당의 분열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이제 세 분 다 기회를 얻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당의 결정일 뿐, 국민의 이해를 구한 것은 아니다. 국민들은 대선 과정과 대선 패배 이후에 우리 당이 했던 약속을 잊지 않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직격했다.

특히 송 전 대표를 향해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물러나겠다고 한 지 한 달 만에 왜 다시 선거에 나오게 되었는지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결정 과정에서 ‘계파 공천’ 발언으로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정중히 사과드린다. 아울러 민주당이 더 많이 성찰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원했던 국민과 지지자 여러분께도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