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불성실한 청문회 자료 제출을 이유로 청문회를 보이콧해 25일 시작부터 파행 개의했다.

특위 소속 민주당·정의당 의원 8명은 전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필수적인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청문회를 진행한다면 국민들이 고위공직자를 검증하라며 국회에 위임한 권한이 유명무실해진다”며 한 후보자의 청문회 연기를 요구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상태로 청문회에 참여한다는 것은 허술한 검증에 들러리를 서라는 것이라 25일 예정된 청문회에 참여할 수 없다”며 “충실한 자료 제출 후에 청문회가 진행될 수 있게 국민의힘 간사에게 일정 협의 요청드렸다”고 말했다.

특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 전원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여야가 대립하던 과거 국회 상황에서도 총리 인사청문 기간을 어긴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다”며 “자료 제출을 핑계 삼아 일정을 변경하자고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25일 주호영 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측 청문위원들이 참석해 일단 청문회는 개의했으며, 혼자 참석한 강병원 의원은 “충실한 자료제출 전제로 청문일정을 재조정하자는 간곡한 요청을 드렸는데 일방적 개회에 강한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측의 ‘새정부 발목잡기’라는 비판에 “일방적 독주를 국회가 견제해야 한다. 지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하고 있는 일방적 독주를 국민들 많이 목격한다. 청와대를 광화문으로 옮긴다더니 용산으로 간다. 거기 있던 장관들 대체 어디로 가나. 이게 일방행정이지. 여기 국회 목소리 내는걸 어떻게 발목잡기라 하나”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 청문회가 우리당, 정의당 위원 다 빠진상태로 진행되면 독단 청문회, 단독 청문회, 일방 청문회일뿐 아니라 한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비리,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해야 하는데 맹탕 청문회가 될 것이다”며 “이 모든 책임을 국민의힘 져야 한다고 강력 경고한다”고 일갈했다.

또 “제출 요구한 자료가 너무 많다는데, 의혹이 너무 많고 검증해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안 드냐”며 “이렇게 진행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고 항의하며 퇴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