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발언 의혹으로 당으로부터 6개월 당원 자격정지 처분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21일 재심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뉴시스
성희롱 발언 의혹으로 당으로부터 6개월 당원 자격정지 처분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이 21일 재심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성희롱성 발언’으로 당원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받은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결정에 불복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문제로 당내 구성원들이 찬반으로 나뉘어 왈가왈부 분란을 다시 시작하는 모습은 국민이 볼 때 바람직하게 비춰지지 않을 거란 점에서 자제를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최강욱 의원에 대한 징계문제로 당에 다시 또 새로운 논쟁이 시작되고 있다. 저는 개인적으로 최강욱 의원의 징계에 대한 제 개인적인 소회가 있지만 윤리심판원의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우 비대위원장의 자제 촉구는 최근 최 의원의 징계를 두고 당내 의원들이 징계에 반발하고,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우는 등 당내 갈등이 재점화 될 소지를 보이자 경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당이 정해진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이 나간 사안에 대해 개인적 판단을 달리할 수 있다”면서도 “이를 공개적으로 노출하고, 또 이를 지지자들의 격동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행위들은 모두 자제돼야 한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최 의원은 21일 본인의 SNS를 통해 “당 윤리심판원의 결정에 대해 당헌·당규에 주어진 재심 신청 절차를 통해 사실과 법리에 대한 추가적인 소명과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며 “또 다시 억측과 비난이 이어지더라도 분명 한 명의 사람이기에 존재하는 제 인권과 명예를 지키고자 주어진 권리를 적법절차를 통해 성실히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건의 직접 증거는 존재하지 않고, 여러 진술과 정황에 대해 상반되거나 차이가 있는 의견들이 제출되기도 한 것으로 안다”며 “가급적 객관적이고 명확한 증거에 따른 사실 판단과 결정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본인 경험에 따른 판단과 사실을 알린 당사자 입장을 존중해 제가 취할 수 있는 적극적 증거 수집이나 방어를 위한 조치를 하지 않았던 것이 심판 절차에서 판단을 흐리는 요소로 작용하지 않았는지 자책한다”며 “실제 (회의) 참석자와 관련자들이 경험한 사실이 제대로 전달돼 입증된 것인지 다시 확인하겠다”고 했다.

최 의원의 재심 절차 진행 소식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아직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장문의 반박글로 윤리심판원의 결정을 부정하면서 재심 신청을 하고 당을 깊은 수렁으로 끌고 들어가는 최강욱 의원이 한없이 부끄럽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당이 민심으로부터 완전히 버림받기 전에 재심 청구를 철회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지방선거 참패 책임이 가장 큰 처럼회는 강성 팬덤과 인연을 끊고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