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행보에 “한가하기만 하다”며 맹공했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이른바 ‘3고(高)’에 따른 한국 경제의 복합 위기에도 대통령이 뾰족한 수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한 것이다.

지난 20일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윤 대통령이 불참할 것을 겨냥해 “말만 비상이지 비상이라는 느낌을 가질 수가 없었다”며 “대통령은 한가한데 경제 장관들만 모여서 대책을 세우고, 결과적으로 내용이라는 것이 유류세 인하 정도만 발표했다. 앞으로 대통령과 총리가 직접 경제 현안을 챙겨주시길 바란다”고 직격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같은날 오후 곧장 입장문을 내고 “윤 대통령은 최근 ‘경제 위기 태풍에 우리 마당이 들어가 있다’며 경제와 민생을 강조한 바 있다”며 “일방적 폄훼 주장에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각종 회의 때마다 물가 안정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하라고 주문하고 있다”며 “경제와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해 절대 다수당인 민주당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반문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우 비대위원장으로부터만 나온 것은 아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앞서 “국민은 물가 때문에 하루하루 버티기 힘들고 국민경제가 휘청휘청 하는데 최근 한 달 대통령 일정에서는 그런 긴장감이 보이지 않았다”며 “너무 한가해 보였다”고 혹평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 인수위 없이 시작했음에도 당일 바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5년간의 계획을 밝힌 것과 달리 지난 한달 간 윤 대통령의 행보를 봤을 때 앞으로 5년이 보이지 않는다는 박한 평가다.

◇ ‘도어스태핑’ 답변 논란

또한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태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아마추어적인 답을 하고 있다는 것을 두고도 비판을 이어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김건희 여사의 광폭 행보에 ‘조용한 내조’를 표방하며 해체한 제2부속실을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을 두고 “(김 여사의) 봉하마을 방문도 비공개인데 보도된 걸로 안다. 제가 대통령을 처음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식·비공식 이런 걸 어떻게 나눠야 할지 모르겠다”며 “이걸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해야 할지, 저도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국민여론을 들어가며 차차 생각해보겠다”고 답한 바 있다.

김 여사의 수행을 운영하던 회사의 직원이 한 것을 두고도 “지금 뭐 공식적인 수행, 비서팀이 전혀 없기 때문에 혼자다닐 수도 없다”며 “방법을 알려주시죠”라고 말해 무책임한 태도라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지난 20일에는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많이 올리고 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가 우려된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고물가를 잡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고금리 정책을 쓰고 있는 마당에 생긴 문제들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어떻게 대처할 방도는 없다”며 “정부 정책의 타깃은 중산층·서민들의 민생물가를 어떻게든 잡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해 논란이 일었다.

이와 같은 태도에 민주당은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대통령부터 총리까지 팔을 걷어붙이고 경제장관을 독려해야 한다. 과거 김영삼 대통령이 경제는 경제장관에게 맡긴다고 한 후 IMF 사태가 왔던 교훈을 잊지 말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 대통령실 “초당적 협력 촉구”

그럼에도 민주당에서 일방적인 비판을 할 수 없는 것은 현재 국회가 ‘개점 휴업’ 상태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오히려 민주당을 향해 “조속한 상임위 구성을 통해 민생 안정 대책을 마련하는데 초당적 협력을 촉구한다”고 역공했고, 윤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경제 상황과 관련해 “국민이 숨 넘어가는 상황이다. 법안을 제출하면 국회가 처리해주실 것이라 생각한다”며 국회로 공을 넘겼다.

국회는 21일 공백 상태가 23일째 이어지고 있지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이 소득 없이 끝났다. 여야가 국회의장 선출조차 합의하지 못하면서 합참의장, 교육부 장관, 복지부 장관 등의 인사청문회도 열리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서로 ‘네 탓’ 뿐이다.

여야가 상임위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장외 여론전에만 열 올리는 상황에서 윤 대통령을 비판하는 민주당의 의견 역시 큰 힘을 받지 못하고 있다. 한 민주당 초선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국회 파행이 정리되기 전까지 정부여당을 견제하더라도 말에 충분히 힘이 실리지 않을 것”이라며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 문제에서 주도권을 놓칠 수도 있지 않겠냐”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