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전·현직 법무부 장관이 격돌한데 대해 한동훈 장관의 손을 들어줬다.

진 교수는 25일 밤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해 이날 국회에서 격돌한 한 장관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 응답에 대해 “제일 관심을 끌었다”면서 “박범계 장관의 참패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박 의원이 말을 할 때 너무 흥분한 반면 한 장관은 차분하게 답변했다”며 “(박 의원이) 논리에서 좀 밀리더라. 논리에서 밀리는 건 어떤 사실을 가지고 공격을 하는 게 아니라 프레임을 걸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이) 당신은 바로 옛날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인 동시에 법무부 장관이고, (한 장관은) 이 정권의 실세(라는 프레임을 걸려고 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진 전 교수는 “이런 정치적 프레임을 가져가려다 보니 질의라기보다 정치적 공격이 되고 그러면 논리적으로 여기저기 허점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그래서 (한 장관으로부터) 하나하나 자근자근 반박을 받은 것 같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첫 번째 주자로 나선 박 의원은 법무부 인사검증 위임 업무 등을 두고 한 장관을 강하게 몰아붙였다. 하지만 한 장관은 “(인사검증은) 인사혁신처의 업무다. 이 일을 하는 게 잘못이라면 과거 정부에서 민정수석실에서 했던 인사검증 업무는 모두 위법이다”고 맞받았다.

또한 박 의원이 검찰총장 공석 상태에서 검찰 인사를 단행했다고 공격하자 한 장관은 “과거 의원님이 장관이실 때 검찰총장을 완전히 패싱하고 인사를 한 것으로 안다. 저는 지금 검찰의 인사 의견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많이 반영했다고 확신한다”고 대응했다.

아울러 한 장관은 '법무부장관이 왜 헌법재판관, 국무총리, 대통령 비서실장, 수석들까지 검증하나. 법치농단이다'는 공격에도 박 의원이 2003년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실 민정2비서관으로 근무한 이력까지 거론하며 물러서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