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소집 안건을 의결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전국위원회 소집 안건을 의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소집을 의결했다. 전날(1일) 의원총회에서 소속 의원들로부터 비대위 체제 전환 의견을 모은 만큼, 속전속결에 나선 모습이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정원 7명 중 4명이 참석해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 소집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재적 9명 중 6‧1 지방선거 출마를 이유로 사퇴를 했던 김재원 전 최고위원과, 사퇴안이 처리된 조수진 전 최고위원을 제외했다.

박 대변인은 향후 일정에 대해 “준비되는 대로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면 방식으로 모여서 할지 온라인으로 할 것인지 이런 부분은 당 지도부에서 가능한 한 빨리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국위원회는 3일 전 공고해야 해서 절차에 있어선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쯤 늦어도 정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헌‧당규 등 해석에 대해선 상임전국위에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변인은 “상임전국위는 당헌‧당규의 유권해석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당헌을 해석하는 부분을 의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유권해석을 받고, 그 다음에 전국위에선 당헌에 대해 결정을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전국위에서 비대위원장을 선임한다는 것이다.

쟁점이 되고 있는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에 대해서도 전국위 의결을 거치겠다는 설명이다. 박 대변인은 “현재 전국위를 거쳐서 당 대표 또는 권한대행이 임명을 한다”며 “거기에 직무대행을 추가하는 안을 전국위에서 의결 받아 진행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이날 비공개 최고위를 통해 비대위 체제 전환에 속도를 냈지만, 절차적인 정당성에 대한 논란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당장 김용태 최고위원은 정족수 부족을 이유로 사퇴 표명을 한 최고위원들이 표결에 참석한 것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더불어민주당의 검수완박 법안 강행처리 당시 민형배 의원의 ‘위장 탈당’을 강력하게 비난했었는데 이제 우리 당 최고위원들의 ‘위장사퇴’ 쇼를 목도하게 되니 환멸이 느껴질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대변인은 “사퇴 의사를 표명하더라도 사직원이 당 기조국에 제출돼 수리되지 않으면 법률상으론 사퇴 된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까진 최고위원의 최소 기능을 유지해야 급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다”며 ″오늘 회의서도 그런 급박한 상황 대처를 위해 최고위원들에게 사직서 제출을 보류해달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