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태풍 '힌남노'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보상금 증액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태풍 '힌남노'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보상금 증액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태풍 ‘힌남노’로 피해가 컸던 포항 현장을 방문해 재난지원금 인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북 포항시 대송면에서 현장 점검을 하고 이재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현장점검에서 이 대표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문제는 정부에서 의당 하실거고, 저희도 신속하게 협조하도록 요청하겠다”며 “재난지원금도 당연히 해야겠다”고 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국민안전재난재해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이성민 의원은 “피해 입은 상가까지 지원하려면 재난지원법을 수정해야한다”고 언급했고, 이 대표는 “피해보상을 주거만 하고 있다. 상가나 소기업 지원이 필요하다”고 동의했다.

그러면서 “보상금액이 너무 적다. 침수에 200만 원이다”며 “그것은 시행령으로 고칠 수 있어서 (금액 상향) 문제도 우리가 검토중이다. 지원금이 너무 소액이라 이번 기회에 올릴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를 하겠다”고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 또한 “지진 때도 그렇고 대규모 재난을 겪으면서 느끼는 것이 기본적으로 네거티브 접근을 하고 있다”며 “어떻게 하면 적게 줄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좀 더 포지티브하게 미래지향적으로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저도 지방 행정을 한 입장에서 보면 (정부가) 너무 많이 아낀다. 경제적 역량이 과거와 다른데 재난 지원 문제는 과거와 변화가 없다”며 “재난 지원에 대한 문제는 근본적인 사고 전환이 필요하다. 이번이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현재 수재나 재난 피해의 경우 200만원을 지원하고 있는데, 그 금액으로는 피해 복구나 일상적 삶 복귀에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면서 정부에 지원금 증액을 요구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최소한의 생존만을 보장하는 사회가 아니라 국민의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재난재해로부터 피해를 입은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기본적 지원을 해야 한다”며 “기본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 변경을 요청드린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