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 검찰의 이재명 대표 기소 가능성에 대해 발끈했다. 검찰이 야당을 탄압하기 위해 “역사상 유례없는 정치 기소”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추석 명절을 하루 앞둔 오늘 검찰의 야당 당대표와 의원들 기소가 유력하다고 한다”며 “실제 그렇게 된다면 이는 역사상 유례없는 정치기소”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의 죄는 덮고 야당에 대해서는 없는 죄도 만들기 위해 바닥을 긁기도 모자라 땅굴까지 팔 기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검찰은 이르면 이날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기간 동안 대장동‧백현동 의혹과 관련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이유에서다. 사실상 검찰이 이 대표를 기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주당은 이를 ‘정치 탄압’으로 규정하고 반발하고 있다. 이날 박범계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은 서울중앙지검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은 지난 6일에 이어 어제도 느닷없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했다”며 “여러 법률가들도 도저히 기소할 수 없는 사건이라며 국정감사장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정치 공세에 대한 방어권 차원의 의견 표명에 대한 사법적 재단에 의문을 표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니 여론도 야당 대표를 어떻게든 엮어 보려는 윤석열 검찰의 기획 표적 수사로 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 여당이 권력 장악과 야당 탄압에만 국정 동력을 쓰게 되면 나라가 어찌 되겠는가”라며 “윤석열 정부는 가뜩이나 심란하고 힘든 추석 명절을 앞두고 국민께 민생희망을 선물해도 모자랄 판에 야당 대표와 의원단에 대한 정치 기소 시도와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유린한 ‘위법 시행령 통치’로 국정 분열만 안겼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은 지금이라도 정치 기소를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독선적 국정운영과 민생 경제 무능으로 이반된 민심과 추락한 지지율을 무리한 검찰권 행사와 사정 정국을 통해 돌파하려는 시도는 오히려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