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국제주의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F' 에서 열린 한-프 미래 혁신 세대와의 대화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파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스타트업 캠퍼스인 '스테이션 F' 에서 열린 한-프 미래 혁신 세대와의 대화에서 발언을 마친 뒤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프랑스 순방 이틀째인 20일(현지시간) 한국, 프랑스 및 기타 국가 청년들 약 300여명을 만나 “미래세대가 자유주의와 국제주의에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파리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스테이션F’에서 청년들과 ‘한-프 미래 혁신세대와의 대화’에서 “다양한 국적과 배경의 청년들이 연대의 정신으로 인류의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았다. 여러분이 정말 자랑스럽다”고 했다. 

이어 “지금 세계는 수많은 도전과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교란, 에너지와 기후 위기, 보건과 디지털 격차는 세계 시민의 자유,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오직 자유의 정신과 연대에 기반한 끊임없는 혁신이 요구되고, 무엇보다 우리 미래세대 여러분이 자유주의와 국제주의에 기반한 혁신 마인드로 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런 의미에서 전 세계 많은 미래세대들이 서로 교류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스테이션F는 국제주의와 혁신의 상징”이라며 “그리고 이미 여러분들은 글로벌 시장의 혁신을 이끄는 주역”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청년들이 프랑스 파리의 스테이션F에서 스타트업의 꿈을 키우고, 프랑스 인재들이 대한민국 기업의 인큐베이팅을 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모습은 미래가 이미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음을 보여준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부도 여러분과 함께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여러분의 혁신 여정에 동참하고자 한다”며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해 혁신에 동참하기 위해 유럽연합(EU) 최대 규모의 연구 기금 지원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 가입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또 ‘한-EU 그린 파트너십’, ‘한-EU 디지털 파트너십’을 체결해 혁신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과 디지털 협력을 통해 글로벌 위기 극복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저와 정부는 청년 여러분들이 마음껏 도전하고 그 도전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여러분의 끊임없는 도전, 여러분의 협력과 연대, 혁신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록산느 바르자 스테이션F 대표, 세드릭 오 유럽우주국 고위자문단 위원(전 프랑스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 및 박하현 오메나(프랑스 현지 스타트업) 공동창업자 등이 참여했다. 우리 정부 측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이창양 산업부 장관, 이영 중기부 장관 등이 함께했다.

이어 청년층의 혁신 지원 등에 대한 패널 토의를 진행한 뒤 한국-프랑스 간의 청년층 교류·협력 및 스타트업 국제화 등에 대한 청년들의 질문에 답변을 이어갔다.

세드릭 오 전 장관은 "고령화, 기후변화 등 전 세계가 직면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의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공동의 가치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혁신, 디지털 등의 분야의 협력에 국한되지 않고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프레임워크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프랑스는 역사적으로 대기업에 의존하여 경제성장을 달성했으나, 2017년부터 스타트업을 활성화하고, 유니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세제 개편, 노동시장 개선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오메나 공동창업자인 박하현 대표는 본인이 캐나다인 및 프랑스인과 협력한 공동창업 경험을 소개하며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대학 프로그램이 창업에 매우 도움이 되며, 대학생이 창업에 100%의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도록 학사과정 수정 등을 통해 한 학기 정도는 창업에 전념토록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대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창업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건의했다. 

이날 행사는 ‘대통령과의 커피  혁신의 원천으로서의 자유와 연대’를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대통령실은 “대학교 캠퍼스 잔디밭에서 대통령과 커피를 마시며 대화를 나눈다는 슬로건 아래 청년층과 격의 없는 소통의 계기로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