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 대한 신속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장마철 집중호우로 전국에서 극심한 재난이 발생했다”며 “어제(16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과 괴산군의 피해 현장을 다녀왔다. 형언하기 어려울 만큼 피해가 막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10년 만에 최대의 사상자가 발생했는데 사망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이번 주에도 폭우가 이어질 예정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추가적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서 행정력을 총동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막을 수 있던 인재(人災)를 결코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며 “취약 시설에 대한 신속하고 선제적인 안전 조치가 있어야 한다. 정부는 신속한 복구가 필요한 것을 놓치지 않도록 꼼꼼하게 챙겨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농작물 피해가 심각한 만큼 물가 안정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최대한 서둘러 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민 대피 시설에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가적 재난 상황임을 강조하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재난 예방의 첫 번째 원칙은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대비와 철저한 통제”라며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는 막을 수 있었던 참사이다. 사전 대피와 통제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 사고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인재라고 규정했다.

이어 “특별재난지역을 조기에 선포해야 한다”며 “피해 조사 기간을 대폭 단축해서 신속하게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고 읍면동 선포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국민과 국정을 대하는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재난 상황에서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일정이 연장된 것과 관련된 지적에 대해서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당장 서울로 뛰어가도 상황을 바꿀 수는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 컨트롤타워로서 대통령실의 상식적이지도 않고 책임 있는 자세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회에서 발언의 경위를 확인하고 책임을 묻는 것을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이번 주를 수해 대응 총력 기간으로 정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1주일간) 피해 복구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라며 “수해 복구를 위해서 초당적으로 협력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