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고와 관련해 “철저한 감사”를 강조했다. 이번 사안을 ‘인재(人災)라고 판단한 여당은 책임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충남과 충북에 어제(17일) 내려가 피해 현장을 직접 살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다수의 인명 피해가 발생한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현장에 대해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중앙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내부 수색이 종료된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 현장 사망자는 총 14명으로 집계됐다.

그는 “여당 대표로서 자연재난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국민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이미 대통령에게 건의했지만, 당의 모든 조직을 총동원해 복구 활동을 지원하고 이재민을 위한 성금 모금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비비 활용 등을 통해 재해 복구와 우선적 예방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내년 예산에도 우선적으로 충분히 반영되도록 적극 챙기겠다”고 부연했다.

김 대표는 이번 충북 오송 지하차도 침수가 사실상 ‘인재’라는 데 방점을 찍고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 역시 전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위험 지역이 제대로 관리 되지 않아 사태를 키운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 사태를 ‘인재’로 규정한 만큼, 이에 보조를 맞춘 셈이다. 

여당은 임시제방이 허술했던 데다 신고가 접수된 이후에도 유관기관에서 제대로 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제방 보완이 엉성하게 이뤄지고 홍수 경보와 112 신고에도 불구하고 교통 통제가 시행되지 않았다”며 “배수 시설도 작동하지 않는 여러 가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책임자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 점에 대해 철저한 감찰과 조사 및 수사가 필요하다”며 “책임자에 대해선 신분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문책에 따라야 한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 역시 “정부의 감사와 경찰 수사를 통해 사건 경위와 책임 소재가 명확히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집중호우로 인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 대표는 “상당량의 비로 지반이 약해져 있는 상황에서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 당국은 철저하게 살피고 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우리 당의 각 당협에서도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와 협력해 자율 순찰 및 재해 예방을 위한 행동을 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지하 시설 침수로 인해 아까운 인명이 희생되는 사건이 수년째 반복된 만큼 근본적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여당은 지하 시설 안전 문제를 총괄적으로 살펴보고 실효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