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좌)와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우) / 진보당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좌)와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우) / 진보당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진보당은 17일 윤석열 정부의 수해 대응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또 정부는 신속히 피해를 수습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중앙당사에서 “이번에도 국가는 없었다”며 “(수해) 최대 희생자가 발생한 오송 궁평 2지하 차도는 사고 발생 두 시간 전에 금강 홍수통제소가 유선으로 청주 흥덕구청에 주민 대피·통제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사고 한 시간 전에는 주민이 119에 ‘제방이 유실될 것 같다’는 취지의 신고를 했음에도 충청북도와 청주시, 흥덕구청은 제방 근처에 있는 궁평 2지하 차도를 통제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은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데도 순방 일정을 늘려 우크라이나 방문을 강행했다”며 “대통령실은 언론에 ‘대통령이 서울로 뛰어가도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 답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라’ 말은 하지만 (수해 대응) 컨트럴 타워가 없는 재난 현장의 대처는 전혀 과하지도 선제적이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왜 대통령이 된 것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할 국가가 국민의 고통에 공감하고 진심으로 반성하지 않으면 참사는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신속히 피해를 수습하고 지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성희 원내대표도 이날 “윤 대통령이 있어야 할 곳은 우크라이나가 아니라 대한민국이었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긴급한 상황이 놓였다면 대통령은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귀국했어야 마땅했다”고 주장했다.

강 대표는 “그러나 윤 대통령은 그러지 않았다”며 “27시간이나 소요하며 우크라이나를 방문할 만큼 긴급한 사안이 있었는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실은 ‘당장 서울로 가도 상황을 바꿀 수 없었다’며 우크라이나 방문을 취소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지만, 대통령실의 이런 인식은 국민을 더욱 암담하게 한다”고 했다.

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대하는 국정 최고위부의 안일하고 무책임한 인식이 그대로 드러났다”며 “집안에 상(喪)이 났다면 만사 제쳐두고 달려와야 정상이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상황을 바꿀 수 없었다면 아픔을 나누기 위해 신속히 움직이는 것이 대통령의 당연한 책무다”며 “사태 수습을 지휘해야 할 대통령이 벌인 돌출행동의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마땅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