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검찰이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을 압박하면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더욱 증폭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잇단 악재에도 ‘직진’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 검찰, 이 대표 넘어 측근까지 ‘압박’

검찰은 지난 23일 이 대표에게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피의자 신분으로 오는 30일에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했다. 또 이 대표의 측근인 박찬대 최고위원과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에게도 ‘사법 방해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재판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박 최고위원과 천 비서실장이 연관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박 최고위원은 지난달 13일 이 전 부지사의 측근과 만났다. 여기서 박 최고위원과 이 전 부지사 부인 간의 통화가 이뤄졌다. 통화 이후 이 전 부지사 변호인의 불출석‧해임 등의 논란이 있었고 이를 이유로 이 전 부지사의 재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검찰은 이러한 과정에 박 최고위원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 천 비서실장도 연루됐다고 보고 있다.

박 최고위원과 천 비서실장은 의혹을 부인했다. 천 비서실장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다는 이유로 무리한 수사를 감행하는 정치 검찰의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며 “당당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박 최고위원도 지난 17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회유와 압박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 이재명, ‘10월 사퇴설’ 일축

이 대표와 그의 측근들을 향한 검찰의 압박이 거세지면서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우려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대표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내년 총선을 치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지난 24일 TJB 대전방송에 출연해 ‘10월 사퇴 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는 질문에 “전망이 아니라 그렇게 하길 바라는 기대일 것”이라며 “특히 여당이 그럴 것이고 그에 동조하는 일부 입장일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제가 78%라는 역사에 없는 압도적 지지로 당 대표가 됐고 지금도 그 지지는 유지되는 정도를 넘어서 더 강화됐다”며 “우리가 단합을 유지하고 지지자들과 당원들이 실망하거나 흩어지지 않게 해서 투표하게 하고 그걸 통해 내년 총선을 어떻게 해서든 반드시 이긴다는 게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이고 제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까지의 자신의 역할을 강조하며 사실상 ‘10월 사퇴론’에 선을 그은 것이다.

아울러 이 대표는 불체포특권 포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불체포특권 포기 배경’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비회기 때 청구하라. 그러면 우리가 방어하지 않고 영장실질심사를 받겠다는 게 제 입장”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총선까지 당을 이끌 경우 더욱 위험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가 총선까지 이끌 경우) 민주당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