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투쟁 14일차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 앉아 있다. / 뉴시스
단식투쟁 14일차를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 앉아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무기한 단식이 장기전에 돌입하면서 당내 결집이 이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에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 이를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하지만 이 대표가 단식 중인 만큼 ‘체포동의안 논쟁’은 자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함께 나오고 있다.

◇ 목소리 커지는 ‘체포동의안 부결론’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이 대표의 검찰 조사가 지난 12일 마무리됐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이달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국회로 보낼 것이라는 시각이 많다. 국정감사가 오는 10월에 예정돼 있어 본회의가 열리지 않는다는 것이 그 이유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안민석 의원은 지난 1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이 대표의 단식 전과 후의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다”며 “당 대표가 저렇게까지 단식을 하는데,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되는 거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고 밝혔다.

이러한 주장은 대체로 친명계 사이에서 나온다. 서은숙 최고위원은 13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도부 내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된 바 없다”면서도 “개인적으로 부결시켜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검찰이 비회기 기간에 영장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회기 중에 영장을 청구하는 것이 민주당의 분열과 혼란을 주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체포동의안 부결’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도 공개적으로도 나왔다. 박범계 의원은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 “절대로 이 대표를 저들(검찰)의 아가리에 내줄 수 없다는 그런 결론을 안고 무겁게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하지만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한 만큼 ‘부결 주장’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조응천 의원은 같은 날(12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영장을 칠 준비는 거의 다 됐다고 본다”며 “저렇게 단식하고 힘든 분한테 약속을 지키라고 얘기하는 게 참 야박하지만 여기서 만약에 부결시킨다면 민주당은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서 국민들께 뭐라고 얘기하고 표를 달라고 해야 되나. 저는 방탄 지옥에서 헤어나지 못할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명계인 이상민 의원도 14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이 대표가 단식을 함으로써 그런(비판적) 소리를 겉으로 내놓고 하는 것도 좀 자중하는 편”이라면서도 “당내의 문제나 이 대표의 리더십 문제가 그냥 치유되거나 제거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잠복돼 있다”고 평가했다. 

◇ “지금 논의할 때 아냐”… 체포동의안 논쟁에 ‘쓴소리’

다만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단식 중인 상황에서 ‘체포동의안 논쟁’은 불필요하다는 쓴소리가 나온다. 계파색이 옅은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당내 체포동의안 목소리가 커진다’는 분석에 대해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다른 의원들 얘기를 들어보면 그런 얘기를 안 한다”며 “현실적으로 닥쳐오지도 않았는데 그런 얘기를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단식 중인데 체포동의안을 논의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이후 이 대표가 메시지를 낼 것이다. 그때 고민해도 늦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다만 당내에서 검찰의 수사가 정치적이라는 의견은 많은 것 같다고 부연했다.

원내지도부의 한 의원은 <시사위크>와 만나 “예전에 의총에서 체포동의안이 들어올 때 불체포특권을 포기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하지만 이 대표가 단식을 하는 상황이니까 기류가 달라진 건 사실”이라면서도 “한 번도 제대로 격론이 있거나 하지는 않았다. 지도부가 의도적으로 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표가 있을 때는 싸우지 말자는 의견이 많았다”며 “가뜩이나 여당에서 명분 없다고 하는데 우리가 싸우면 거기에 무기만 얹어주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의원도 전날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현재 체포동의안을 얘기하기에는 상당히 이르다”며 “검찰이 체포영장을 청구한다면 그 시기에 진중한 논의를 통해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