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업부 장관·김동철 한전사장 임명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뉴시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1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재가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 대표 체포동의 요구서는 한국시간으로 전날(18일) 접수돼 이날 대통령 재가가 이뤄졌고, 이날 중 국회로 송부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은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표결과 같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검찰은 18일 오전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을 병합해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오후 체포동의요구서를 검찰에 보냈고, 윤 대통령이 이날 재가를 했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20일 본회의에 보고되면 21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게 된다. 체포동의안은 본회의에 보고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에 부쳐져야 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자로 김동철 전 국회의원을 22대 한국전력 사장으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20일자로 임명하는 안을 재가했다. 

김 신임 사장의 임기는 3년이다. 김 사장은 한전 발족 후 62년 만에 탄생한 첫 정치인 출신 최고경영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