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도중 퇴장한 것에 대해 “후보자 본인도 떳떳하게 청문회에 응할 수 없는 인사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께서 후보자의 자질과 도덕성이 함량 미달이라는 것을 직접 확인하고 판단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청문회장 이탈은 초유의 일이다. 제가 의정 활동을 하면서 이런 일은 처음 본다”며 “후보자 본인도 떳떳하게 청문회에 응할 수 없는 인사임을 자인한 것이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인사 검증 실패를 사과하고 부적격 인사를 철회하라는 국민과 야당의 요구에 귀를 닫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독선과 오만에 국민과 함께 맞서겠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안하무인의 장관 후보자”라며 “기네스북에나 오를 후보자의 오만불손한 청문회장 퇴장과 돌아오지 않는 텅 빈 김 후보자의 자리를 보면서 국민과 국회를 무시해도  유분수다. 윤석열 정권은 정말 겁이 없다”고 지적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는 ‘김행랑’이라는 별칭이 유행할 정도”라며 “후보자가 후보자석을 자진해서 이탈했으니 자진 사퇴하는 것 아닌가라는 전망도 나온다”고 했다.

박용진 의원도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회를 무시하고 그걸 지켜보고 있는 국민들을 무시하는 태도”라며 “저는 이렇게 가는 게 윤석열 정부에게도, 대통령에게도 1도 도움이 되지 않는 행태들을 보이고 계신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