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당정 갈등' 양상으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이러한 상황이 호재만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해병 2사단 1여단을 방문해 장병들과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여당이 '당정 갈등' 양상으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이러한 상황이 호재만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해병 2사단 1여단을 방문해 장병들과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대통령실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 양상이 봉합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충남 서천시장에서 만난 것을 두고 ‘정치쇼’라고 비판했고, 윤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했다며 고발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여당의 혼란 상황이 민주당에 호재만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슈의 중심에서 멀어진다는 게 총선을 앞두고 좋을 게 없다는 것이다.

◇ 공세 수위 높이는 민주당

민주당은 24일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전날(23일) 서천시장에서 만난 것을 두고 ‘정치쇼’라며 맹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절규하는 피해 국민들 앞에서 그것을 배경으로 일종의 정치 쇼를 한 점에 대해서는 아무리 변명해도 변명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서천시장 사건은 아마 역사에 남을 사건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갈등 양상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서 비롯됐다는 해석이 있는 만큼 민주당은 이에 대한 공세를 연일 이어갔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번 의혹과 관련해 김 여사의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라며 수사를 통해 불법 여부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대통령 배우자의 고가 명품백 수수는 사과로 끝낼 사안이 아니라 수사를 해야 할 사안”이라며 “불법 행위를 버젓이 저질러 놓고 마치 사과 여부가 핵심인 것처럼 둘러대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명품백 수수 의혹과 함께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 논란을 두고도 비판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한 위원장 거취에 대한 논란이 나오기 전부터 대통령실발로 당의 공천 기준에 대한 언급들이 있지 않았는가”라며 “저희들은 대통령의 정치적 중립의무나 이런 것을 위반하는 것일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발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민주당 법률위원장인 김승원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의 당무 개입을 인정하는 발언을 했다. 명백한 공직선거법 9조, 85조 위반 행위”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2년 감옥에 보낸 것과 궤를 같이한다. 그 전의 행위도 모두 고발 검토해야 한다”고 적었다.

◇ ‘이슈 선점’엔 고민

하지만 이러한 공세 속 민주당도 호재만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여당의 혼란 때문에 민주당이 이슈의 중심에서 밀려났다는 것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이슈에서 벗어난 건 총선을 앞두고 안 좋은 신호”라며 “민주당은 이런 상황에서 다수당의 이점을 통해 민생 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도 당이 이슈 선점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지도부의 입장은 대통령실을 포함해서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는 게 오히려 선거 운동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며 “그래서 실수만 하지 않는 게 의미 있다고 보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 군 장병을 위한 총선 공약을 발표했다. 군 복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병 복지 여건을 개선하겠다는 취지다.

이번 공약의 핵심은 △당직 근무비, 일반 공무원 수준으로 인상 △장기근속자에 종합검진비 지급 △초급간부 전월세 이자 지원 확대 △군 복무 장병 교육 여건 개선 △사병 휴대전화 요금할인 비율 50%로 인상 △예비군 동원훈련 기간 1년 단축 등이다.

이 대표는 이날 설 연휴를 앞두고 경기 김포시에 위치한 해병 2사단 1여단을 격려 방문하기도 했다. 그는 장병과 만난 자리에서 “모두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르는 사람들에 대해서 특별한 보상을 하는 것이 공평하다고 생각한다”며 “모두를 위해서 특별한 희생을 치르는 구성원에 대해서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지 않으면 누구도 그 일을, 그 역할을 하지 않으려 하고 재수 없어서, 운이 나빠서, 힘이 없어서 맡게 되는 고역·고통이 돼버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근무 환경 개선 사업을 각별히 좀 챙겨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이러한 의도는 여당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청년층 공약을 통해 이슈를 선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