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방송된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당 논란이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하면서 단호한 처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방송된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당 논란이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하면서 단호한 처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 대통령실 제공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과 관련해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했다. 다만 이러한 상황이 재발하지 않기 위해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어가며 처신을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7일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해당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입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문제가 총선을 앞둔 여권의 부담으로 작용돼 온 만큼 이를 털고 가겠다는 의지였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해당 논란이 궁극적으로 ‘정치 공작’이라는 여권의 입장을 그대로 되풀이 했다. 윤 대통령은 “(최재영 목사가) 시계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 것을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또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 터뜨리는 것 자체가 정치 공작이라고 봐야 한다”고 했다.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은 지난해 11월 몰래카메라 영상이 공개되면서 촉발됐다. 해당 영상은 최재영 목사가 윤 대통령 취임 후인 2022년 9월 김 여사를 따로 만나 명품백을 건넨 모습을 촬영한 것이다. 영상은 곧장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켰다. 야당은 이 문제에 대한 ‘수사’를 언급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고 여권 내에서조차 총선 전 의혹을 털고 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새어 나왔다.

윤 대통령은 “(당시는)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 일인데 저희가 서초동 아파트에 살고 있었다”며 “아내 사무실이 지하에 있었는데 (검색대를) 설치하면 복도가 막혀서 주민들에게 굉장히 불편을 주기에 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내가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최 목사가) 아버지의 동향이고 친분을 이야기했다”며 “제가 보기에는 그걸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고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했다.

◇ ‘제2부속실’ 검토한다지만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아”

이어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이 문제에 대해) 직접 제 입으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길 바랄 수는 있지만, 그것이 또 낳을 수 있는 부정적 상황도 있다”며 “지금은 관저에서 잘 관리가 된다”고도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정치 공작이라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을 안 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서 처신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박절하게까지 누구를 대해서는 안 되겠지만, 조금 더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을 때는 선을 그어가며 처신해야겠다”고 강조했다.

배우자 리스크 관리를 위한 특별감찰관 임명과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서는 검토를 하고 있다지만 예방책은 아닌 것 같다는 게 윤 대통령의 생각이다. 윤 대통령은 “(여러 제도들은) 비리나 문제가 있을 때 사후에 감찰하는 것인지 예방을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제2부속실이 있더라도 밀고 들어오는 걸 박절하게 막지 못하면 만날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나”라고 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을 비롯한 제도들은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정당 지도부들과 충분히 만날 용의가 있는데 영수회담이라고 한다면 여당 지도부를 대통령이 무시하는 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만남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평가에 대해선 “재판이 진행 중인 것은 있지만, 정치는 정치고 그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여야가) 같이 하든지, 여야가 먼저 대화를 나누고 행정부를 대표하는 대통령의 결심사항이 필요하다든지 그런 단계가 됐을 때 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이른바 ‘윤한갈등’과 관련해선 “대통령이나 당 대표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결국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을 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사사로운 게 중요하지 않고 그런 것을 앞세워 판단하고 이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번 총선에서 참모 출신 출마자들에게 대통령실의 후광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비대위원장 취임할 때도 당과 대통령실이 얼마나 거리를 두는가가 총선 승리의 관건이라는 식으로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데 대통령실 후광이라는 게 있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룰에 따른 공정한 경쟁을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