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노영민 비서실장.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재신임 뜻을 재차 밝혔다. 사진은 지난 9월에 열린 제8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문 대통령과 홍 부총리의 모습. 왼쪽은 노영민 비서실장.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재신임 뜻을 거듭 밝혔다. 현재로써는 경제 회복을 책임질 사령탑 교체 의사가 없음을 내비친 것이다. 

◇ “홍남기, 경제회복 이끌 적임자”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진과의 티타임에서 “홍 부총리가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큰 성과를 냈고, 향후 경제 회복이란 중대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해 사표를 반려하고 재신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3일 국무회의 종료 직후 문 대통령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 홍 부총리는 재산세 완화 기준과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 강화 등 주요 경제 정책에서 당정 간 이견이 노출되자,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사직서를 그 자리에서 즉시 반려했다. 당시 청와대는 “대통령이 (홍 부총리를) 격려하며 신임을 재확인하고 사표를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홍 부총리는 같은날 오후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공개적으로 사직서를 냈음을 밝혔다. 이 때문에 5일 오전까지도 홍 부총리의 거취 문제로 인한 여진이 계속됐다. 이에 문 대통령이 직접 잡음을 해소하기 위해 나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5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의 재신임 메시지에 대해 “지난 3일 사표를 반려한 시점에 이미 논란을 정리한 것이나 마찬가지였지만, 불필요한 논란이 계속되니 (문 대통령이) 다시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4일)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도 나서서 “대통령은 부총리가 책임져야 할 사안(대주주 요건 등 이견 노출)이 아니라고 판단, 현재 예산안 심의 등 여러 현안이 있기 때문에 계속 직을 수행하는 게 옳다고 생각해 사의를 반려했다”고 정리했다.

◇ 거듭 밝힌 재신임 메시지

최근 홍 부총리는 수난을 겪고 있었다. 재정준칙 도입, 추가경정예산안, 긴급재난지원금 등에서 여당과 부딪쳤던 그는 최근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요건 강화, 중저가 1주택자 재산세 감면 기준을 놓고 민주당과 갈등을 빚었다. 특히 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충돌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청와대 국민청원에서 홍 부총리 해임 청원이 올라오는 등 논란이 계속됐다.

이에 문 대통령은 경제사령탑의 리더십이 흔들리면 안 된다고 판단해 두 번씩이나 나서서 재신임 뜻을 밝혔다. 특히 현재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문재인 정부 후반기 국정과제인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해선 경제사령탑의 리더십이 흔들리면 안 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실제로 홍 부총리가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큰 성과를 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문 대통령이 홍 부총리에 대한 재신임 메시지를 내면서 여권 안팎에서는 홍 부총리가 연말연초로 예상되는 개각 국면에서 교체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에 대해 “(청와대 공식 입장으로)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만 답변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재차 홍 부총리에게 힘을 실어준 만큼, 개각이 있더라도 유임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홍 부총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1위를 기록할 정도로 경제 위기 극복 성과를 냈다”며 “대통령이 (홍 부총리를) 교체할 이유가 없다”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