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바라보는 당내 분위기가 악화일로를 향하고 있다. 이 대표의 행보가 연일 갈등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이유다. 이 대표의 ′우군′으로 평가돼 온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이 대표를 향한 경고성 발언을 내비치면서 이 대표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준석 리스크’가 국민의힘 전면에 떠오르는 모습이다. 선대위 직책에서 물러난 이 대표를 향한 당내 압박이 거세지면서다. 그간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까지 ‘경고성 발언을 하면서 이 대표의 입지도 좁아지는 모양새다.

28일 국민의힘 내에선 이 대표를 향한 압박이 이어졌다. 가장 중심에 선 것은 당내 초선의원들이었다. 이날 이 대표와의 면담을 가진 초선 의원들은 전날(27일) 긴급 회동에서 나온 내용을 그대로 전달했다.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초선 의총에서 있었던 여러 이야기를 전달해 드렸다”며 “좀 더 진실한 의사소통을 위해 대표님이 초선 의원과 직접 만나 대화를 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일부 초선 의원들이 제기한 것으로 알려진 이 대표 ‘사퇴론’도 그대로 전달됐다. 정 의원은 “(대표 사퇴) 그것도 가감 없이 전달했다”고 말했다.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총회에서 나온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정확하게 전달을 했다”며 “이 대표가 초선들과 같이 가감 없이 답변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당 대표를 향한 사퇴 목소리가 나올 만큼 이 대표를 바라보는 당내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앞서 선대위 직책에서 물러난 이 대표가 연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선대위를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는 점이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

특히 이 대표가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선대위 ‘인적 쇄신’이 갈등의 진원지로 꼽힌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지역균형발전 모색 정책토론회 후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저는 선대위가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적 쇄신 없이는 변화가 일어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늦춰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주장하는 ‘인적 쇄신’은 궁극적으로 ‘윤핵관’을 향하고 있다. 하지만 윤 후보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윤핵관을 지목해 달라했는데 지목한 분은 이미 제 곁을 떠난 지 한참 된 분”이라며 “나머지를 지목 안한다는 건 공개 거론하기 어렵다는 건데 제 개인 입장에선 윤핵관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인적 쇄신론의 뿌리를 흔든 셈이다.

◇ 이준석, 선대위 복귀할까?

양측의 입장차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선대위 개편의 칼자루를 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마저도 이 대표와 어긋났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인적 쇄신’과 관련해 “헛소리”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인적 쇄신을 할 그럴 시기가 아니다”며 이러한 의견을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이 대표를 향해 ′경고성′ 발언도 내놨다. 그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당 최고 책임자로서 조금 더 참을성이 있었다면 불상사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리더는 이것저것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의 그간의 ‘언행’이 당내 갈등으로 비화된 점을 비판한 것이다.

당내 곳곳에선 이 대표를 향한 압박 수위가 고조되고 있다. 앞서 김태흠 국민의힘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당 대표가 당내 분란을 야기하고 여당을 향해 능수버들처럼 대하는 걸 어떻게 이해하냐”며 비판한 데 이어 김용남 선대위 공보특보도 전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자꾸 내부 총질만 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고립’에 놓인 이 대표가 선대위로 복귀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김 위원장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 결과에 이 대표의 ‘정치 생명’이 달려있다는 취지를 언급하며 이 대표의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윤 후보도 이날 토론회에서 “이것이 향후 본인의 정치적 입지 내지는 성취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자기가 해야 될 일에 대해 정확히 판단해 잘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대위가 올바른 방향으로, 더 효율적인 방향으로 바뀌기를 말씀드리는 것이지 이걸 하면 참여한다는 건 아니다”라며 “제 입장에서 전혀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구체적으로 후보 측에서 요청이 있으면 당연히 생각할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