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종합지원총괄본부장, 김종인 위원장, 김민전 공동선대위원장.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종합지원총괄본부장, 김종인 위원장, 김민전 공동선대위원장.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통신 기록 조회’를 고리로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공수처의 무분별한 민간인 사찰로 인해 공수처가 마치 국민에게 공포를 일으키는 하나의 정부 기관이 된 것 같다”며 “문 정부가 내세운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탄생한 공수처가 과거 70년대 유신 시절 중앙정보부와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수처가 지금 통신 조회라는 걸 빙자해 합법적으로 통신조회 했다고 하는데 야당 의원에 심지어 야당 대통령 후보 부부까지 통신 조회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공수처가 실질적으로 헌법에 보장된 국민 인권을 침해하지 않았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도 “어떻게 야당 대통령 후보를 통신 조회를 하고 야당 의원을 통신 조회하고 언론인을 통신 조회하나”라며 “이 정부가 앞서 내가 말한 것처럼 자유민주주의 짓밟고 번영의 역사를 짓밟는 그런 세력이고 이런 세력이 우리 사회에 다시는 존재해선 안 된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같은 사태의 책임을 일제히 정부에게 돌렸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선 입장 표명 등 강한 압박을 이어갔다. 김 총괄선대위원장은 “무분별한 통신 조회 문제에 관해 정부는 아무 말도 안 하고 있다”며 “특히 대통령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사를 표해주길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공수처는 마치 행동 대장이라도 되는 양 제1야당 의원 80%에 이르는 81명과 제1야당 대선 후보 및 가족, 정권 비판적 언론에 무차별 불법사찰을 했다”며 “심각한 불법 상황에 대해 법무부 장관이 중단을 요구하고 수사 지시해도 모자란 데 정반대로 도울 수 있는 부분 도울 수 있으니 검사를 공수처 파견도 검토한다며 불법사찰 노하우를 교육시키겠다는 발언도 했다. 뻔뻔하기 이를 데 없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박범계 장관과 전해철 장관을 교체하라는 요구에 묵묵부답으로 오히려 관권선거를 조장하고 있다”며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서 문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범계 장관, 전해철 장관을 교체하고 공정한 대선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엄중히 요청할 것”이라며 “공수처 불법 사찰과 야당 탄압에 대한 문 대통령의 확실한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무릎을 꿇고 살기보다는 차라리 서서 죽겠다”며 “야당 대선후보까지 사찰하는 ‘문재명’ 집권 세력에 맞서 정권 교체 투쟁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