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이 A330 도입 후 국제 화물 사업을 확장하고 나섰다. 사진은 티웨이항공 A330-300 기재와 젯테이너 측으로부터 공급 받은 컨테이너(ULD). / 티웨이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티웨이, 젯테이너와 대형·특수화물 운송 ULD 공급 계약 체결

티웨이항공이 국제 화물 운송 사업 강화를 위한 준비에 나선다.

최근 대형기 A330을 도입한 티웨이항공은 향후 효율적인 화물 수송과 관리를 위해 최근 독일 젯테이너사와 ULD(Unit Load Device)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컨테이너 및 팔레트 도입을 통한 국제선 화물운송 준비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ULD란 항공 화물 운송을 위한 단위탑재 용기로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화물들을 용기별로 효율적으로 적재하고 최대한의 공간 활용과 항공기 화물칸에 일정하게 고정시켜 안전 운항을 확보하게 하는 중요한 화물 운송 수단이다. 컨테이너와 팔레트 모두 ULD의 종류로, 컨테이너는 승객들의 가방과 우편물, 경량 화물을 싣는 용도로, 팔레트는 중량, 대형 화물을 싣는 용도로 쓰인다.

ULD 활용을 통해 다량의 화물을 신속, 안전하게 기내에 적재할 수 있고, 악천후나 도난 및 파손 등으로부터 탑재물을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소형기로는 수송할 수 없는 대형 및 특수 화물도 수송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젯테이너사는 독일 루프트한자카고의 자회사로, 전 세계 500개 지역에 약 10만개의 ULD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ULD 관리·공급 기업이다. 티웨이항공은 젯테이너로부터 맞춤형 ULD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되고,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ULD의 제어와 추적 등 효율적인 ULD 유지 보수 서비스와 솔루션도 함께 제공받게 된다.

지난달 컨테이너 도입을 완료한 티웨이항공은 5월 중 팔레트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토교통부로부터 특수화물 운송 등을 위한 위험물 운송 허가를 완료해 사업 확장을 위한 준비를 순조롭게 이어가고 있다.

이를 통해 티웨이항공은 향후 대형기 A330-300 기종을 싱가포르, 베트남 등 여객은 물론 화물 수요도 충분히 고려 가능한 지역에 우선 투입하여 운항하며 지속적인 화물 사업 강화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ULD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화물 수송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기대한다”며 “대형기 도입에 발맞춰 여객과 화물 수송을 동시에 적극 확대하며 포스트 코로나를 시대 도약과 성장을 빠르게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가 도심항공교통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관광&공공용 UAM 사업 준비 착수

한국공항공사(KAC)는 2025년 저밀도 운항환경에서 관광·공공용 도심항공교통(UAM)을 운항하기 위한 사업 준비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지난 12일 한화시스템, SK텔레콤, 한국교통연구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과 함께 K-UAM 드림팀을 결성했다.

‘UAM 저밀도 운항환경’은 현재의 기술과 항공인프라로 안전 운항이 가능하고 고층 건물과 같은 장애물이 적은 하늘길을 이용하게 되므로 안전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또 장기간 준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고밀도 도심지 운항의 난이도 높은 기술 개발과 운항 표준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된다.

세계 각국의 UAM 운영개념서(ConOps)와 기체개발사의 UAM 사업계획서를 살펴보면, UAM 사업은 초기에 관광 헬기·닥터 헬기 등과 같이 소수의 UAM 항공기체가 혼잡하지 않은 저밀도 운항환경에서 운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2025년 관광·공공용 UAM 사업 개시를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 분야별로 △한국공항공사는 UAM 이착륙장(Vertiport) 구축·운영과 교통관리 △한화시스템은 기체개발, MRO, 항행·관제·ICT 솔루션 개발 △SK텔레콤은 UAM 서비스 제공과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운영, UAM 통신 시스템 구축 △한국교통연구원은 수요예측 및 대중수용성 확보방안 연구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실시간 기상정보 및 예측서비스 제공, 기상분야 R&D를 담당한다. UAM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은 한국공항공사와 한화시스템, SK텔레콤이 협력하여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K-UAM 드림팀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UAM 실증사업(K-UAM Grand Challenge, 2023∼2024)’에 참여해 각 사가 보유한 핵심기술과 솔루션을 검증하고 상호 연동체계를 구축하며, 나아가 혼잡한 도심지 및 고밀도 운항 환경 사업을 위해 필요한 핵심기술 연구 개발도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42년간 국민들이 안심하고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며 “한국공항공사가 보유한 기술과 노하우, 안전운항 인프라를 활용하고, 분야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K-UAM 드림팀이 한 방향으로 준비해 나간다면 미래 먹거리가 될 UAM 산업에서 글로벌 선도 국가의 입지를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어부산이 괌에 이어 사이판 현지 호텔과도 제휴를 맺고 에어부산 승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은 사이판 별빛 투어. / 에어부산

◇ 에어부산, 사이판 현지 호텔과 제휴 맺어 각종 혜택 제공

에어부산은 괌에 이어 사이판 현지 호텔과도 제휴를 맺어 부산∼사이판 노선 승객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에어부산이 제휴를 맺은 사이판 현지 호텔은 △켄싱턴호텔 사이판 △PIC 사이판 △코럴 오션 리조트 사이판 3곳이다. 혜택은 △공항-호텔 왕복 픽업·샌딩 △COR 골프 이용 시 특가 적용 △객실 요금 할인 등 호텔별로 상이하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에어부산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은 4월 13일부터 5월 31일까지며, 해당 기간 동안 에어부산 항공권을 구매하고 호텔 예약을 완료한 이용객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에어부산은 사이판 여행의 재미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국내선 항공권 증정 이벤트도 실시한다. 대상자는 4월 13일부터 5월 31일까지 에어부산 부산∼사이판 노선 항공권을 구매하고 제휴 맺은 호텔에 투숙한 이용객이며, 추첨을 통해 국내선 왕복 항공권 또는 편도 항공권을 증정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