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현재 공석인 교육부·보건복지부 장관 인선과 관련해 “지금도 열심히 찾고 있고 신속하게 장관 후보를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해당 장관 인선 시기를 묻자 이같이 답변했다.

이어 “열심히 찾으면서 동시에 검증도 해나가고 있다”며 “현재는 새로운 어떤 교육정책이라든가 새로운 복지 아젠다를 보여드리는 상황은 아직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진행되는 일들은 이번 정부에서 임명한 차관들과 대통령실 수석들이 잘 협조해 복지와 교육 문제는 원만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권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현재 교육부 장관과 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2~3배수로 압축해 검증 중이라고 한다. 그러면서도 추천도 받고 있다고 알려졌다. 최대한 흠결이 없는 인사를 찾기 위함으로 보인다. 

교육부 장관 후보로는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나승일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 교수,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과 교수, 김신호·김재춘 전 교육부 차관 등이 언급된다. 

복지부 장관 후보에는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 김강립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 등 전문가군이 거론되다 최근 들어 나경원 전 의원, 윤희숙 전 의원, 김세연 전 의원 등 정치인 출신이 검토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도어스테핑 모두발언에서 고공행진 중인 원·달러 환율에 우려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이 1,340원까지 치솟은 환율 때문에 걱정이 많을 것 같다”며 “미국 금리 인상으로 달러화가 2.9%(상승하며), 강세장 되고 원화와 유로화 2.8%, 파운드화 3.2%, 엔화가 2.7% 하락세를 보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달러화 강세와 원화 약세의 통화 상황이 우리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비상경제민생회의 등을 통해 리스크 관리를 잘해가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재무건전성에는 큰 문제가 없다”면서도 “수입 물가가 상승하고 국제수지가 악화해 우리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가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