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한 후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서울 서초구 aT센터 농산물수급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제2차 거시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한 후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금융‧외환의 어떤 위기 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또 민생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제2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 5월 13일 열린 제1차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 이후 두 번째로 열렸다. 당시 윤 대통령은 취임 사흘 만에 회의를 소집했는데, 이는 취임 후 첫 현장 일정이기도 했다. 금리 인상, 물가 상승, 글로벌 경제 상황 등에 대해 엄중히 인식한 것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환율 급등, 무역수지 적자 확대 등으로 대내외 경제여건이 엄중한 상황임을 감안해 관계부처 장관 및 금융·외환시장, 무역, 반도체·에너지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국내외 경제 상황을 면밀히 점검했다. 국제금융센터가 ‘국제금융시장 동향과 리스크’에 대해 발표했고,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환율 급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무역적자 확대, 향후 수출 및 산업 전망에 대해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 5월 13일 개최한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서 민간 전문가분들과 함께 전망했던 것보다 국내외 거시상황이 조금 더 어렵게 전개되고 있다”며 “최근 달러화 강세 영향으로 환율이 큰 폭의 약세를 보이고 있고, 또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수입 가격의 증가로 무역수지 적자도 확대폭이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국제 유가와 곡물 가격은 다소 안정되고 있습니다만 러시아의 대(對) 유럽 가스 공급 축소로 글로벌 요인에 의한 인플레이션 문제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에 대응한 주요국 금리 인상의 폭과 그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커지고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과거 위기 상황에 비해 우리 경제의 대외 재무 건전성은 많이 개선됐지만 결코 방심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지난 6월 비상경제 체제로 전환하고, 매주 제가 직접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민생 현안을 하나씩 꼼꼼히 챙기고 있다”며 금융·외환 위기 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민생고가 가중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오늘 회의에는 거시경제, 국제금융, 에너지, 반도체 등 최근 현안 분야의 민간 전문가분들을 모셨다”며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금융·외환시장 안정, 수출 확대와 무역수지 개선, 물가‧민생 안정 등 당면 현안과 리스크 대응책을 세밀하게 오늘 챙겨보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이 안심하실 수 있도록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 오늘 전문가 여러분의 생생하고 냉철한 분석과 의견을 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통령실에서는 최상목 경제수석, 김병환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자리했고, 정부에서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참석했다. 민간 전문가로는 최재영 국제금융센터 원장, 조상현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신용상 한국금융연구원 금융리스크연구센터장, 김일구 한화투자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황민성 삼성증권 수석연구위원, 손양훈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등이 함께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