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대 레인지로버, 가솔린·디젤 5개 트림 국내 출시… 첫 7인승 모델도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국내 시장에 5세대 레인지로버 모델을 출시했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23일 랜드로버의 럭셔리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 뉴 레인지로버를 한국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지난 1970년 첫 출시를 알린 1세대 레인지로버 모델은 ‘럭셔리 SUV’의 시초로 불린다. 이번에 국내에 출시된 올 뉴 레인지로버는 레인지로버 5세대 모델로,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도 모던 럭셔리 디자인과 첨단 장비 및 편의사양을 다수 탑재한 점이 특징이다.

랜드로버는 우선 올 뉴 레인지로버 가솔린 및 디젤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모델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으며, 랜드로버의 리이매진(Reimagine) 전략에 따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및 순수 전기(BEV) 모델을 오는 2023년과 2024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총 5개 트림으로 구성됐다. 스탠다드 휠베이스 모델은 5인승 시트를 탑재했으며, 롱 휠베이스(LWB) 모델은 5인승 및 7인승 중에 선택할 수 있다. 5인승 모델은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모두 제공하며, LWB 7인승 트림은 가솔린 엔진 전용 모델로, 레인지로버에 최초로 적용돼 실용성을 높였다.

제원 상 차체 크기는 스탠다드 휠베이스 기준 △전장(길이) 5,052㎜ △전폭(너비) 2,003㎜ △전고(높이) 1,870㎜ △축간거리(휠베이스) 2,997㎜ 등이다. LWB는 전장과 축간거리가 각각 5,252㎜, 3,197㎜로 스탠다드 모델 대비 200㎜ 더 길고, 전폭과 전고는 동일하다.

큰 덩치를 자랑하는 모델임에도 올 뉴 레인지로버의 공기저항계수는 0.30Cd 수준으로, 전 세계에서 공기역학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럭셔리 SUV로 꼽힌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는 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지원하며, 1,60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 및 3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을 탑재해 편의성과 정숙성을 극대화했다.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올 뉴 레인지로버의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P530 모델과 디젤 D350 모델로 나뉜다. 올 뉴 레인지로버 P530은 최고 출력 530마력 및 최대 토크 76.5㎏·m의 성능을 발휘하는 4.4ℓ V8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D350 모델에는 최신 MHEV 시스템이 적용된 인제니움 3.0ℓ I6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랜드로버의 48V MHEV 기술은 감속과 제동 시 손실되는 전기 에너지를 수집 및 저장해 가속 시 엔진을 보조함으로써 기존 스톱-스타트 시스템에 비해 최대 5% 높은 연료 효율성을 달성했다. D350 엔진은 최고 출력 350마력, 최대 토크 71.4㎏·m의 성능을 낸다.

플래그십 SUV라는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랜드로버는 올 뉴 레인지로버에 독립 에어 서스펜션을 탑재해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 진동을 최소화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 에어 서스펜션은 4단계 높이 조절이 가능해 승·하차 시 차체를 최대 50㎜ 낮출 수 있으며, 고속 주행 시에는 16㎜를 낮춰 공기저항을 낮추고, 연료 효율을 높인다. 오프로드 주행 시에는 기본 75㎜에 추가로 60㎜를 높여 험로 주행에 최적화된 지상고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올 뉴 레인지로버에는 내연 기관부터 순수 전기 파워트레인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는 MLA-Flex 아키텍처가 최초로 적용됐다. MLA-Flex는 80%가 넘는 알루미늄을 포함한 특수 합금을 적재적소에 적용해 강도를 높인 브랜드 역사상 가장 견고한 차체 구조로 전해진다. 특히 A·C·D 필러의 차체 구조 내에 3개의 링을 만들어 무게와 강성을 최적화함으로써 기존 모델 대비 최대 50% 향상된 3만3,000Nm/deg(뉴턴미터 퍼 디그리)에 달하는 비틀림 강성을 갖췄다. 강철로 제작된 벌크헤드는 노면에서 전해지는 소음과 진동을 기존 모델 대비 24% 감소시켜 정숙성을 높였다.

로빈 콜건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대표는 “올 뉴 레인지로버는 지난 50여 년간 축적해온 혁신의 헤리티지와 새로운 모던 럭셔리 철학이 결합된 모델로, 랜드로버의 역사 그 자체”라며 “올 뉴 레인지로버는 럭셔리 SUV 시장을 선도해온 레인지로버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성능 그리고 가치를 구현해냈다”라고 말했다.

한편,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올 뉴 레인지로버 출시와 더불어 플래티넘 케어 서비스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인다.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차량 구매 시 기본 제공되는 랜드로버 케어에서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마련된 플래티넘 케어 서비스 프로그램은 △보증기간 △긴급출동 서비스 △사고수리 자기부담금 지원 프로그램 △커넥티드 서비스 등을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연장해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의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판매 가격은 가장 저렴한 스탠다드 휠베이스 D350 오토바이오그래피 트림이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기준 2억397만원부터 시작이다. 7인승 P530 오토바이오그래피는 2억2,537만원이다.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의 계약 및 제품 정보 확인은 전국 랜드로버 공식 전시장 및 랜드로버 온라인 스토어에서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