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국회에 두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지만, 국회는 청문보고서 채택을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전 9시 12분쯤 “윤 대통령은 조금 전 한 위원장과 이 총장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으며, 잠시 뒤인 오전 10시 30분에 용산 대통령실에서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라고 기자단에 공지했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해외 순방 전 검찰총장과 공정위원장 임명을 마무리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 임명장을 수여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구성이 많이 늦어져서 그런 지적도 있고, 인사청문 과정에서 국민들이 이분들의 자질과 역량을 판단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청문회 또는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을 단행한 것은 이번이 12번째다.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국회에 두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15일까지 재송부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재송부 기한이 지나면 대통령은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이에 재송부 기한이 끝난 다음날인 이날 오전 출근 직후 두 후보자를 임명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지난 14일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후보자에 대한 찬반 평가를 있는 그대로 담는 것이 경과보고서다. 분명한 부적격 사유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달리 채택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라고 압박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