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8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스탠스테드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위해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찰스 3세 영국 국왕과 만나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영국 런던에 설치된 프레스센터에서 윤 대통령의 찰스 3세 국왕 초청 리셉션 참석과 관련해 이같은 내용을 전했다. 

김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자유와 평화의 수호자로 헌신안 여왕을 잊을 수 없을 것”이라며 “한국 국민들도 이 슬품을 함께하고 있다”고 찰스 3세 국왕에게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찰스 3세 국왕 즉위를 축하했고, 국왕은 “이 먼 곳까지 와 준데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찰스 3세 국왕은 “한국 국민들이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 대해 각별한 마음을 써준데 대해 고마움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은 찰스 3세 국왕은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 일정을 변경해 영국에 방문하고,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등을 참석하기로 한 결정을 사전에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찰스 3세 국왕은 왕실 가족을 한 사람씩 윤 대통령 부부에 소개하고 서로 인사를 나눴다. 케이트 미들턴 왕세자비는 윤 대통령에게 “한국에 가본적이 없어서 초대를 해주신다면 언젠가 한번 방문하고 싶다”고 했다.

찰스 3세 국왕도 “1992년 한국을 방문했는데 너무 오래돼서 다시 한 번 갈 수 있는 기회가 허락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언제든지 환영한다”라고 했다.

찰스 3세(당시 찰스 왕세자)는 1992년 11월 당시 부인이었던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한국을 공식 방문해 노태우 당시 대통령과 회동 및 만찬을 가진 바 있다. 두 사람은 방한 1달 후 공식적으로 별거를 선언했다. 

이날 리셉션 자리는 각국의 왕실과 우방국 정상들이 대거 참석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반갑게 안부를 묻고 유엔 총회에서 다시 만날 것을 확인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나루히토 일왕, 요르단 국왕 부부, 벨기에 국왕 부부 등도 조우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나루히토 일왕과의 조우에 대해 “굉장히 많은 분들이 참석한 상황이라 특별히 어느 한분과 길게 이야기를 나눌 수 없는 상황으로 안다”며 “조우하고 환담을 나눴다는 표현으로 설명이 될 것같다”고 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는 윤 대통령 부부에게 각별한 인사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