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유승민 전 의원을 직격했다. 유 전 의원이 전날 정진석 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일본′ 발언을 맹공한 것을 지적하면서다. /뉴시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유승민 전 의원을 직격했다. 유 전 의원이 전날 정진석 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일본′ 발언을 맹공한 것을 지적하면서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정진석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저격한 유승민 전 의원을 맹공했다. 정 위원장의 발언을 왜곡하고 이를 공세의 명분으로 삼았다고 비판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윤 의원은 유 전 의원의 경기도지사 출마 당시까지 꺼내 들며 그를 비꼬았다.

윤 의원은 지난 11일 페이스북에 “유 전 의원의 모습은 그야말로 가관”이라며 “정 위원장의 메시지의 진의를 모를 분이 아닐 텐데 일부 문장 하나를 마치 급소라도 움켜쥔 것처럼 물고 늘어지고 사퇴요구까지 하다니 누가 보면 야당 강경파 정치인인 줄 알겠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유 전 의원은 전날 정 위원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욱일기’ 발언을 반박하며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이게 우리 당 비대위원장의 말이 맞나”라고 비판했다. 동시에 정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비대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비대위원장으로서 당과 다른 인식을 갖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당 안팎의 비판에 대해 정 위원장은 해당 발언이 “전쟁 한 번 못하고 힘도 못 써보고 나라를 빼앗겼다는 이야기”라며 “논평의 본질을 왜곡하고 호도한다”고 반박했다. 친일·식민사관 등으로 자신에게 ‘친일 프레임’을 씌우려는 공작이라는 것이다.

윤 의원도 이러한 정 위원장의 발언에 공감했다. 그는 “정 위원장이 좀 더 신중하셨어야 한다”면서도 “조선 왕조 500년 동안 일본이 조선왕조와 전쟁을 안 했다는 것이 아니라, 구한말 한일합방 즈음에 전쟁이 아닌 스스로 부패한 조선이 내부 모순을 이기지 못하고 힘 한 번 못 써본 채 일본에 국권을 내주었다고 강조한 것이 정 위원장의 뜻임이 명백하다”라고 말했다.

반면 유 전 의원에 대해서는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유 전 의원이 정 위원장의 실수를 ‘기회’로 여기고 있다고 지적하면서다. 한편으론 당권 도전이 본격화된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를 겨냥하며 영향력을 높이는 유 전 의원에 대한 견제구로도 풀이된다. 그는 “당원들이 유 전 의원의 그런 정치에 실망하여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에서 탈락시킨 것 아닌가”라며 “유 전 의원에게 잘한다고 박수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인지 안 보이시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의 실수는 결코 유 전 의원의 기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