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14일 각 상임위 국정감사장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14일 각 상임위별 국정감사장에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이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민주당 의원들은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압박이라며 발끈했지만, 국민의힘의 ‘이재명 때리기’는 그치지 않았다. 국정 지지율 반등을 목표로 이 대표를 겨냥해 대야 공세의 전열을 가다듬는 모습이다.

이날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는 대표적 격전지였다. 국토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로 재임하던 지난해 국감에서 ‘백현동 의혹’과 관련해 ‘위증’을 했다며 포문을 열었다. 

백현동 의혹은 성남시에 위치한 한국식품연구원이 이전하면서 그 자리에 아파트를 개발한 사업이다. 국민의힘은 대다수가 ‘자연녹지’였던 토지 용도가 4단계를 뛰어넘어 ‘준주거지’로 상향된 과정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 지난 국정감사 당시 도지사였던 이 대표는 국토부로부터 장관의 요구에 지자체장이 따라야 한다는 의무조항을 근거로 압박을 당했다는 취지로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압박’의 흔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은 “(당시) 이 대표는 ‘안 해주면 직무 유기 이런 것을 문제 삼겠다고 협박해서’라고 발언했다”며 “그러나 국토부와 성남시 간 주고받은 공문서에는 강제성이나 협박은 전혀 없었고 오히려 국토부에서 성남시에 ‘적의 판단해야 할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 공소장에도 성남시 공무원들이 이러한 압박을 받은 적이 없다고 적혀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며 사실상 이 대표의 당시 발언이 ‘허위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도 비슷했다. 대한체육회 등 기관을 상대로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은 이 대표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맹공하며 사실상 이 문제에 이 대표가 개입했을 것이란 의구심을 숨기지 않았다.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은 “스포츠에 정치가 개입했을 때 얼마나 망가질 수 있는가 하는 게 대표적으로 성남FC 사례”라며 “유독 이재명 당시 시장 시절에 후원금을 굉장히 많이 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적으로 휘둘렸다는 정황은 성남FC 구단 운영을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과 합의해서 운영하라고 지시했다”며 이 대표의 책임을 추궁했다.

◇ 국민의힘 ‘의혹 공세’에 민주당 ‘발끈’

국민의힘 맹공에 민주당은 발끈했다.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위원회 차원의 고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위증이라는 것을 무슨 수로 입증할 수 있겠나”라며 “당사자가 압박이라고 느꼈다면 그게 맞다”고 강조했다. 백현동 개발 사업이 시행되던 당시 박근혜 정부의 ‘정책 기조’ 역시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었다는 것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해당 의혹들에 대해 이미 검찰 수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의 공세가 지나치다고도 비판했다. 김병욱 민주당 의원은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감사를 할 경우에도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 중인 재판 또는 수사에 관여할 목적으론 발언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문체위 국정감사장도 상황이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성남FC 후원금이 적법한 구단 운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임오경 민주당 의원은 “적법한 시민구단 운영을 악으로 몰아 하명수사하는 사이 체육계는 돌이키기 힘든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다”며 날을 세웠다. 민주당은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의 발언에 대해선 “검찰 조사 중이다”라며 얼굴을 붉혔다. 결국 홍익표 문체위원장이 나서 “가급적 위원회에서 위원님들의 질의에 상호 존중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소동은 그치지 않았고, 홍 위원장은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국감장 곳곳이 이 대표 때리기로 점철된 가운데 장외에서도 이 대표를 겨냥한 국민의힘의 공세는 끊이질 않고 있다. 국정 지지율 반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대야 공세를 강화해 지지층 결집에 나서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앞서 이 대표의 ‘한미 연합훈련 비판’을 기점으로 당내 인사들이 총출동해 이 대표 때리기 나선 데 이어 ‘방산 주식 보유’도 타깃이 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