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과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청년과의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지난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청년 200여명과 만나 간담회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3대 개혁 중 가장 먼저 추진해야 할 것은 노동개혁이다. 합리적이고 인간적이면서 노동을 존중하는 노동개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날 간담회는 그동안 윤 대통령에게 국정 운영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온 청년들에게 올해가 가기 전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는 대통령 뜻에 따라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또 미래세대를 위한 3대 개혁 추진과 관련해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 대통령의 개혁 구상을 공유하는 자리이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들은 대선 기간 윤 대통령을 도와 선거운동 등에 적극 참여했다. 이들은 노동개혁 등에 대해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고 한다. 

인사말에서 윤 대통령은 “제가 작년 대선에 도전하기로 결심한 데는 우리 미래세대가 이권 카르텔에 의해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공정한 기회를 갖지 못해 결국 우리 사회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청년을 위한 정책도 중요하지만 국정 운영에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며 “공적인 업무를 해나가는 데 있어 청년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우리가 수용하고, 청년들이 국가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청년 인턴 제도에) 많이 참여해 청년을 위한 정책뿐 아니라 국가 미래를 설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청년 인턴제도 확대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청년 인턴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주문한 바 있다. 정부는 연내 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1월부터 채용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로부터 ‘3대 개혁과제에 대한 청년의 역할’ 등을 주제로 한 발표를 들은 후 노동개혁에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노동개혁의 4대 원칙으로 △유연성(노동제도의 유연한 변화) △공정성(노사의 공정한 협상력) △안전(신체·정신적으로 안전한 노동) △법적 안정성(노사 법치주의) 등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제 임기가 4년 조금 넘게 남았는데, 임기 내에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를 바꿀 수는 없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개혁 과제들이 후퇴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한 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잘 이어받아 더 발전시키고 완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함께한 김 여사는 ‘환경 문제에 평소 관심이 많았느냐’는 한 청년의 질문에 “우리의 환경은 개인의 이념이나 성향을 떠나 인류가 지켜내야 할 가장 소중한 가치다. 여러분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환경에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