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혐의’와 ‘성남FC 후원금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만간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 대표는 또한 자신이 대장동 개발 당시 민간업자들에게 특혜를 몰아줘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를 재차 부인했다. 

이 대표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발언 중에 “적정한 시점에 제 입장을 말씀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 전 자신의 결백과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재차 밝히려는 것으로 예상된다. 

박성준 대변인도 회의 후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조만간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확한 시점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 이 대표는 회의 후에도 자신의 결백을 또다시 강조했다. 그는 회의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나 “구속영장 내용에 보면 제가 관련 업자들과 공모를 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제가 그걸 짰으면 일단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강제수용이 아니라 환지를 해줬을 것이고, 그들을 민간업자로 지정하고 민간개발을 허가해줬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저는 그들이 원하던 바와 반대로 했다. 환지가 아니라 강제수용해 모든 권리를 박탈했다”며 “그들이 원하는 민간사업자 지정도 제가 그대로 하지 않고 공모를 해 기득권을 다 잃어버렸다”고 설명했다.

또 “‘정영학 녹취록’에 몇년치 대화가 녹음돼있는데 제가 그 사람들과 공모해 도움을 줬거나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해줬다면 그런 내용이 한 글자라도 들어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오히려 반대로 저에게 모든 것을 숨기고 들키면 안 된다고 하고 설득해보겠다고 했지만 결론은 반대하지 않냐”고 반박했다. 

이어 “남욱 변호사가 법정에서 증언한 것처럼 ‘유동규에게 수억원의 돈을 주고 뇌물을 주고 로비하고 청탁했는데 하나도 들어준 게 없다’(고 했다.) 그것만 봐도 이 공소장이 얼마나 엉터리인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