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공천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선거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대표가 8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공천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하면서 본격적인 선거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시동을 걸고 있다. 사진은 이재명 대표가 8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직선거법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아직 경선 결과 발표가 남아 있지만 지역구 후보군이 대부분 발표된 만큼 내주부터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본격적인 총선 모드에 들어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임혁백, ‘시스템 혁신 공천’ 자평

민주당 공천 심사를 담당했던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앙당사에서 공천에 대한 종합브리핑을 열고 254개의 지역구 중 추가 공모지역 10곳을 제외한 244개 지역구 공천 심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민주당의 공천 기준이 혁신과 통합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시스템 혁신 공천을 통해 혁신과 통합을 달성했다”고 자평했다.

임 위원장에 따르면, 불출마와 경선을 통해 교체된 현역 의원은 45명으로 전체 의원 중 27.1%에 달한다고 밝혔다. 다만 40여 곳의 경선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현역 의원의 교체 비율은 더욱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또 “경선 비율은 현역 의원 경선이 74명으로 45.12%”라며 “현역 단수 공천은 63곳이고 이 중 단독 공천 지역은 31곳, 복수 신청 지역 중 단수는 32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3선 이상의 의원 36명 중 14명이 교체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임 위원장과 함께 브리핑에 참석한 조정식 사무총장은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이 대거 공천에서 탈락했다는 이른바 ‘비명횡사’ 논란에 대해 “잘못된 주장”이라며 적극 반박했다.

조 사무총장은 “지금 민주당 의원 중 어디까지 친명(친이재명)이고 어디까지 비명인지 구분되지 않는다”며 지난 대선 당시 이재명 (당시) 후보 캠프에서 활동했던 현역 의원들의 공천 결과를 제시했다.

그는 “그때 참여했던 의원들이 54명이었다. 그중에서 단수 공천을 받은 의원은 20명이고, 이번에 경선을 치르게 되는 의원들이 24명”이라며 “5명이 컷오프(공천 배제)됐다. 그리고 4명이 불출마, 1명이 탈당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렇게 분석하면 대단히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브리핑에 함께한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도 “이번 공천은 이변의 연속이었다”며 “예상치 못한 후보들이 스프링처럼 튀어 올라오고 견고했던 후보들이 지역 평가를 못 받고 탈락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친문계(친문재인계) 의원들 각각의 공천 결과에 대한 설명도 내놨다. 당을 탈당한 홍영표 의원의 지역구(인천 부평구을)의 경우 전략적 판단을 한 것이라고 했다. 임 위원장은 “공관위에서 홍 의원의 지역은 전략적 판단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과 토론이 있었다”며 “그래서 여러 이유로 전략공관위로 이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해철 의원은 경선, 이인영‧진선미‧윤건영 의원은 단수 공천된 것이 탈당을 막기 위한 전략이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 “전 의원을 전략적으로 경선을 허용했다는 점에 동의할 수 없다”며 “전적으로 공천 시스템에 의해서 내려진 결정”이라고 답했다.

조 사무총장은 “진 의원은 단독 후보여서 단수로 선정이 된 것”이라며 “이 의원의 경우는 복수 신청 지역이긴 하지만 이 의원과 다른 후보 간의 현격한 (점수) 차이가 났기 때문에 심사에 따라서 단수로 선정됐다”고 부연했다.

◇ 선대위원장, 이해찬‧김부겸‧정세균 등 거론

이처럼 민주당의 공천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당이 이르면 내주 초 선대위 체제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라 당내에선 선대위원장 후보군으로 이해찬 전 대표와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게도 역할을 맡겨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은 ‘공천 파동’ 논란으로 지지율이 하락한 상황에서 이를 반전시키기 위해 통합에 방점을 찍은 선대위를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지난 5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혁신과 통합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혁신형 통합 선대위’ 구성안 검토를 시작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지도부는 이 전 대표를 선대위원장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통합의 차원에서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도 거론되고 있다.

당의 중진인 김두관 의원은 총선 승리를 위한 통합 선대위를 구성하고 김 전 총리와 정 전 총리를 중심으로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천 과정에서 만들어진 민주당의 하향곡선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며 “위기감을 느끼는 것은 저만의 느낌은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제 통합이다. 통합선대위를 만들 때”라며 “김부겸, 정세균 전 총리를 비롯한 우리 당의 구심점을 찾아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세워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를 향해 선대위에 대표 권한을 넘기고 인천 계양구을(이 대표 지역구) 선거에 전념할 것을 제시했다. 그는 “계양이라고 쉬운 판이 아니다. 계양에서 진다는 것은 수도권에서 진다는 것이고 결국 총선 과반 확보는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계양 선거가 전국적인 판세를 좌우하는 바로미터가 됐고 앞으로 그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적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전 총리 측은 이날 공지를 통해 “(김 전 총리가) 통합과 상생 방안에 대한 전제가 수용되면 선대위원장을 맡을 것이나, 명분이 없다면 맡지 않을 생각”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다만 아직 당으로부터 제안은 없었다고 한다. 김 전 총리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의 빈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안은) 아직 없었다”며 “연락이 오면 공식적으로 발표를 하겠다”고 했다. 

또한 최근 자신에 대한 공천 배제 결정을 수용하고 당의 잔류를 선언한 임 전 실장도 통합의 차원에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당의 인재위원회 간사를 맡았고 전략공관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성환 의원은 전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저는 임 전 실장도 이번 총선에 일정한 역할을 맡아서 ‘윤석열 검사 독재 심판 총선’에 일정하게 기여할 수 있도록 공간이 열려야 한다”며 “본인도 참여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