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 ‘3톱 체제’의 선거대책위원회를 가동하고 본격적인 총선 본선 준비에 들어갔다. 왼쪽 사진은 김부겸 전 총리가 11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 합류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이고, 가운데 사진은 이재명 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모습. 오른쪽 사진은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해 4월 1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특강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4‧10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 ‘3톱 체제’의 선거대책위원회를 가동하고 본격적인 총선 본선 준비에 들어갔다. 왼쪽 사진은 김부겸 전 총리가 11일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4·10 총선 선거대책위원회' 합류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이고, 가운데 사진은 이재명 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모습. 오른쪽 사진은 이해찬 전 대표가 지난해 4월 12일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특강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4‧10 총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와 이해찬 전 대표,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 ‘3톱 체제’의 선거대책위원회를 가동하고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들어갔다. 민주당이 ‘공천 파동’ 논란으로 연일 내홍을 겪은 후 지지율이 하락한 상황에서 이른바 ‘통합선대위’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지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이재명‧이해찬‧김부겸 ‘3톱 체제’ 가동

김민석 총선 상황실장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대표와 이 전 대표, 김 전 총리가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는다고 밝혔다. 이번 총선을 ‘윤석열 정부 심판’ 선거로 규정한 만큼 선대위의 명칭도 ‘정권심판‧국민승리 선거대책위원회’로 정했다고 했다.

이번 민주당 선대위 인선의 최대 관심 중 하나는 김 전 총리의 합류 여부였다. 당이 공천으로 혼란을 겪은 상황에서 지도부에 쓴소리를 해왔던 김 전 총리가 합류하게 되면 ‘통합’의 메시지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전 총리는 김 상황실장의 브리핑이 있기 40분 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선대위에 합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선대위에 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선대위 합류 배경에 대해 “무능력·무책임·무비전, 3무 정권인 윤석열 정부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고 입법부라는 최후의 보루를 반드시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라며 “이번 총선의 의미는 분명하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주를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민주당을 향한 쓴소리도 빼놓지 않았다. 김 전 총리는 “공천을 둘러싸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컸다”며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공천 원칙이 잘 지켜졌는가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께서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공천을 받지 못한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께 납득할 수 있는 설명과 따뜻한 통합의 메시지가 부족한 것도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다만 김 전 총리는 총선 승리를 위해 이제부터 당의 화합과 통합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친명(친이재명)이니 친문(친문재인)이니 이런 말들은 우리 스스로 내 버리자”며 “작은 차이와 다름을 내려놓고 이번 총선에서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선대위에 합류한다면 당의 화합과 통합을 해치고 총선 승리에 역행하는 일은 결단코 막아낼 것”이라고 했다.

김 전 총리의 합류로 민주당은 ‘3톱 체제’의 선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이외에도 김 상황실장은 공동선대위원장 7명의 인선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선에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 영입 인재인 공영운 전 현대차 사장, 황정아 박사,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자인 김용만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 이소영‧김용민 의원이 합류했다.

또한 공동선대위원장에 국민참여선대위원장 자격으로 1명에서 2명이 추가될 수 있다는 게 김 상황실장의 설명이다.

◇ 임종석, 선대위 합류할까

김 전 총리의 합류 여부와 함께 민주당 선대위 인선의 최대 관심사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합류 여부다. 우선 임 전 실장은 총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 대표는 임 전 실장에게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는 민주당이다. 이제는 뒤를 돌아볼 시간이 없다”며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의 국정운영을 평가하고 준열하게 심판하는 선거”라고 적었다.

이어 “민주당의 승리, 야권의 승리, 국민의 승리가 심판”이라며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 ‘더 이상의 분열은 공멸이다’,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서 백의종군한다’ 등 세 가지가 제 결심의 전부”라고 설명했다.

임 전 실장은 이 대표를 중심으로 위기를 돌파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이재명이 흔들리면 민주당은 무너진다. 이제부터는 친명도 비명도 없다”며 “모두가 아픔을 뒤로 하고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단결하자고 호소드린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저는 민주당 후보를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 전국을 돌며 상처받은 민주당원을 위로하고 무너진 일상에 지친 국민들께 다시 희망을 얘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글에 이 대표는 “함께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의 결정을 수용해 주신 임 전 실장께 감사하다.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임 전 실장 말씀처럼 단결해야 한다”며 “임 전 실장께 공동선대위원장을 부탁드렸는데 ‘감투도 의전도 형식도 원치 않는다’고 말씀해 주셨다. 윤석열 정권 심판과 민주당 승리를 위해 함께 하는 여러 길들을 같이 고민해 주시면 좋겠다”고 적었다.

이는 임 전 실장에게 선대위 합류를 재차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김 전 총리도 임 전 실장의 선대위 합류 가능성을 열어 놨다. 그는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만나 “(임 전 실장을) 설득해야 될 것 같다”며 “전화해 보겠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12일 선대위를 공식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선거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