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전국의대교수협의회 회장단 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두고 대립각을 세워 온 정부와 의료계 간 갈등이 다소 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이 면헌정지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를 당부하면서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총선용 기획”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애당초부터 국민의 문제를 우리나라 의료 공공성을 높이겠다는 것보다는 정치적 목적으로 이 문제를 활용했다고 생각을 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애초부터 우리 당은 이렇게 될 거라고 예상했었다”며 “의사 때리기를 통해서 정부가 일한다는 이미지를 만들고 결국 나중에 와서는 대폭 의사 단체에 양보를 해서 문제를 봉합하는 이런 방식으로 당이 수습하려고 하는 것이 애초에 시나리오였다고 본다”고 했다.

전날(24일) 대통령실 대변인실에 따르면, 신촌 세브란스 의대에서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면담을 가진 뒤 한 위원장은 대통령실에 의료 현장 이탈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유연하게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도 덧붙였다.

의대 증원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간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던 정부가 한발 물러난 자세를 취하면서 정치권에서는 의대 증원을 둘러싼 갈등의 숨통의 트인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당장 오는 26일부터 예정된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도 유예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여당 내부에서는 한 위원장이 물꼬를 틔운 만큼 당이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새어 나온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정부와 협의체에서 풀어내려면 사태의 핵심을 잘 이해하고 정치력을 발휘할 전문가들이 필요하다”며 “의사 출신 국회의원인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의과대학 교수이신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대위원장이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 위원장께서 이분들과 함께 정부,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노력 없이) 그냥 밀어붙이기하고 국민 여론몰이를 통해 의사단체 때리기에만 집중하다 이제는 의료 공백이 너무 장기화하니까 정권 지지율이 떨어진다”며 “총선에 불리할 것 같으니 이제야 발 빼는 모습을 하는 것은 제가 보기엔 책임 있는 국정운영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