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던 CJ CGV가 마침내 연간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영화산업 전반이 거대한 변화를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재도약을 본격화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지난 7일 발표된 바에 따르면, CJ CGV는 지난해 연결기준 1조5,458억원의 매출액과 490억원의 영업이익, 1,233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개선세가 뚜렷한 실적이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6% 증가했고, 영업손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당기순손익의 경우 적자를 이어갔으나 그 규모는 전년 대비 42.
오리온그룹의 영화·콘텐츠 부문 계열사 쇼박스가 올해도 적자행진을 끊지 못하는 등 고전을 이어가고 있다. 뚜렷한 변화의 흐름 속에 영화산업 자체가 전에 없던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 가운데, 5편의 ‘천만영화’를 배출한 쇼박스도 좀처럼 옛 위상을 되찾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 영화산업 위기 속 잇단 흥행 실패… ‘적자 확대’매출액 174억원, 영업손실 220억원, 당기순손실 176억원. 쇼박스가 기록한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이다. 적자규모가 매출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등 ‘최악의 실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컴투스는 메타버스,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에 게임사업에서 안정적인 매출이 나오고 있음에도 신사업 투자비용으로 인해 적자인 상황이다. 컴투스는 비용을 보수적으로 집행하고 안정적인 게임 매출을 통해 적자에서 벗어날 계획이다.◇ 2분기 영업이익 적자전환 3일 컴투스는 2023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상반기 성과와 하반기 사업 계획을 밝혔다.컴투스의 올해 2분기 실적발표를 보면 연결기준 매출 2,28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8.1% 증가하고 전분기(1,927억원) 대비 1
오리온그룹 계열사이자 코스닥 상장 영화배급사인 쇼박스가 지난해 또 다시 적자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대 변수로 떠올랐던 코로나19 사태가 종식 국면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실적 개선의 당면과제가 한층 더 무거워진 모습이다.지난 7일 쇼박스의 공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56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11.2%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31억원의 영업손실과 21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쇼박스는 2015년 1,420억원이었던 매출액이 이후 △2016년 1,
실적 부진을 이어오고 있는 오리온그룹의 영화 제작·배급 계열사 쇼박스가 올해 상반기에도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상가상으로 기대를 모았던 영화 ‘비상선언’이 흥행에 아쉬움을 남기고 있어 연간 실적 전망 또한 먹구름이 낀 모습이다.최근 공시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쇼박스는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111억원의 매출액과 29억원의 영업손실, 1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크게 회복됐지만 적자 규모 또한 확대된 실적이다.쇼박스는 아쉬운 실적이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2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는 등 코로나19 사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면서 극장가 또한 활기를 되찾고 있다. 때마침 한국 감독과 배우가 동시에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고, 해당 영화들을 비롯한 여러 기대작들이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어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같은 시기에 또 다시 전해진 영화관람료 인상 소식이 국내 영화산업 전반의 재기 행보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제기된다.◇ 모처럼 찾아온 활기… 관람료 인상으로 찬물?극장업계는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영상 CG업계 작업자들은 장시간 노동의 핵심 요인으로 계약서에 명시된 ‘포괄임금’을 지목했다. 업체는 이를 근거로 계약서에 명시된 추가근로 시간을 넘어서도 개선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근로기준법 상 포괄임금이 명시돼 있다고 해도 근로시간 산정이 가능할 경우 연장·야간 등 초과근로에 해당하는 임금은 받을 수 있다.이에 본지는 초과근로에 대한 임금을 수령하는 절차를 알아보는 한편,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소속 후반사운드지부를 통해 CG업계 내 장시간 노동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봤다.◇ 연장‧야
취재 과정에서 만난 전‧현직 CG작업자들은 장시간 노동의 원인으로 △업체의 과도한 작업 수주 △촉박하거나 횟수 제한 없는 수정요청 △기한이 짧은 재하청 작업 등을 꼽았다. 장시간 노동의 구조적 원인을 파악하고자 CG업체 소속 직책 중 하나인 프로젝트 매니저(PM)와 서울 모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PM은 CG작업을 요청하는 제작사와 긴밀히 소통하며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안정적 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담당한다. ◇ 낮은 단가, 세분화된 작업공정 등 다수 요인 존재 본지와 만난 현직 PM(이하 C씨)은
“국내 CG업체와 해외 유수 업체들 사이 기술격차는 상당히 좁혀졌다고 본다. 그에 반해 업계 전반의 노동실태는 개발도상국에 비견해도 무리 없는 수준이다.”한국영화는 스토리에 치중돼 볼거리가 빈약하다는 것은 옛말이다. 화려하면서 실재감 있는 CG(Computer Graphics)가 필수인 액션·재난·판타지 등 장르 영화를 비롯해,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영화도 국내 CG업계의 기술력으로 구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거장의 반열에 오른 봉준호 감독이 ‘괴물(2006)’을 준비할 때 CG업체 섭외가 여의치 않아 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감소에 따른 일상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이에 자사 지식재산권(IP)의 영상 콘텐츠 제작 등으로 OTT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었던 국내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들도 생존 모색에 나설 전망이다. 19일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외신들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넷플릭스는 실적 부진의 여파로 직원 150여명을 감축했다. 넷플릭스는 1분기 가입자수 20만명이 감소하며 지난 2011년 이후 가입자 수가 처음으로 하락세로 돌아섰다.
지난 19일 장기간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이어, 지난 25일 실내 다중이용시설 취식이 허용됐다. 이에 따라 극장가를 비롯한 영화산업 전반에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세 차례 인상으로 급격히 오른 관람료가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CJ CGV(이하 CGV)’가 이달 4일부터 적용한 인상분은 1,000원~5,000원 사이로, 2D영화 관람료 기준 주중 1만4,000원, 주말 1만5,000원이 됐다. CGV는 인상 결정의
네이버웹툰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인기 지식재산권(IP) 기반 영상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높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번 성과를 발판삼아 지속적인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콘텐츠 확장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 입지를 굳히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기준 글로벌 월간 활성 사용자(MAU)수가 8,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12월 7,200만명을 돌파한 이후 1여년 만에 1,000만명이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갱신했다. 지난달 기준 월 거래액은 1,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기
최근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웹툰, 웹소설 기반의 콘텐츠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지원에 나선다.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빠르게 변하는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콘진원은 1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우수 국산 애니메이션 창작 및 제작 활성화를 위해 총 127억원 규모의 ‘2022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산 △차세대 △지식재산권(IP) 활용 △독립 등 4개 부문 7개 사업으로 마련됐으며 오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각 사의 대형 지식재산권(IP)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양사는 내년에도 국내외 콘텐츠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인 가운데 IP를 기반으로 영향력 확장에 더욱 힘을 실을 전망이다. 네이버웹툰은 6일 넷플릭스 시리즈인 ‘지옥’의 원작 웹툰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공개된 지옥은 웹툰 원작자 연상호 감독과 최규석 작가가 연출, 극본에 직접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 이후 사흘 동안 4,348만 시청 시간을 기록했으며 넷플릭스 글로벌톱10 비영어 부문 1위에
최근 국내외 콘텐츠 시장에서 원천 지식재산권(IP) 및 신진 작가의 확보가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도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확장성 있는 IP와 유망 작가들을 영입해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잠재력 높은 콘텐츠 확보 주력… 원천 IP 확보 중요성 급부상24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달 공모전을 통해 작가 및 작품 발굴에 나서고 있다.우선 네이버웹툰은 23일 ‘2021 지상최대공모전’을 통해 웹소설 부문 2라운드 대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2라운드에서는
화려한 족적을 남기며 영화 투자·배급사에서 콘텐츠미디어그룹으로 도약하고 있는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가 좀처럼 적자 행진을 끊지 못하고 있다. 가뜩이나 신통치 않던 실적이 코로나19 사태까지 덮치면서 더욱 흔들리는 모습이다.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 단기간에 성공궤도에 올려놓았던 김우택 회장이 어떠한 해법으로 실적 개선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신사업 앞세운 반등 준비… 김우택 ‘성공 신화’는 계속될까넥스트엔터테인먼트는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596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0.7
오리온그룹 영화 제작·배급 계열사 쇼박스의 실적 부진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가뜩이나 내리막길을 걷던 실적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는 모습이다. 실적이 바닥을 찍었다는 분석이 나오고 극장가가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는 가운데, 쇼박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올해 상반기도 적자… 뼈아픈 ‘코로나19’쇼박사가 올해 상반기 기록한 매출액은 43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매출액 365억원 대비 무려 88.1% 감소한 수치다. 또한 쇼박스는 상반기 2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CJ CGV에 ‘해결사’로 투입됐던 허민회 대표가 2분기 및 상반기에도 적자를 면치 못했다. 다만, 회복세가 뚜렷하게 확인된 가운데 극장가가 점차 활기를 되찾고 있어 하반기 흑자전환 등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허민회 대표가 해결사로서 임무를 완수하고 그룹 내 입지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지, 하반기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회복세 보인 CJ CGV, 하반기 관건은 역시 ‘코로나19’CJ CGV는 지난 6일 2분기 연결기준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CJ
영화는 초기 흥행이 전체적인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객들의 호기심과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목을 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상 영화 홍보의 시작도 제목인 셈이다.잘 지은 영화 제목은 시간이 지나도 사람들의 뇌리에 깊게 자리한다. 그러나 반대로 좋은 작품성을 지닌 영화인데도 어울리지 않는 제목으로 아쉬움을 남긴 작품들도 존재한다. 제목을 정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특히 외화의 경우 원제를 직역해 사용할지, 아니면 국내 정서 혹은 영화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새로운 제목을 정할지 등을
네이버가 자사의 웹툰 플랫폼 ‘네이버웹툰’의 지식재산권(IP)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인기 웹툰 IP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을 시작해 팬층을 견고히 하고 IP 자체 영향력을 강화하는데 힘을 실을 전망이다. 네이버웹툰은 29일 △유미의 세포들 △백수세끼 △그 해 우리는 △내일 △지금 우리 학교는 △고래별 △상남자 등 자사의 인기 웹툰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 라인업을 공개했다.‘유미의 세포들’은 총 누적조회수 32억건의 인기 웹툰으로 올해 하반기 드라마로 제작해 tvN과 티빙에서 동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