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3당 교섭단체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3당 교섭단체 회동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의장,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및 검찰개혁 법안 처리 방안을 논의한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본회의 자동 부의 시점이 이틀 앞(27일)으로 다가왔다. 내달 3일 검찰개혁 법안 부의도 앞두고 있다. 문 의장은 평소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여야 합의를 촉구해온 만큼, 합의 처리에 대한 의지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지난 20일부터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외치며 단식투쟁에 나설 정도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검찰개혁 법안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결사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은 이날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이어간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의원총회에서 "20대 국회의 마지막 역사적 책무는 문재인 정부의 장기 집권 음모를 위한 공수처 법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저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의원직 총사퇴 및 본회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인 민주당은 한국당과의 협상이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점을 감안, 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등과 공조해 패스트트랙 처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아 3당 원내대표들이 집중적이고 심화된 협상과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호남계는 물론 민주당에서도 선거법 개정과 관련한 지역 의석수 감소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따라서 당초 여야 4당 합의안이었던 지역구 225석·비례 75석(현행 지역구 253석·비례 47석)에서 의석수를 재조정하는 협상안이 나올 수도 있다.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가 선거법 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연일 내고 있으나, 오신환 원내대표는 "선거법은 국민의 대표를 선택하는 룰의 문제"라며 다소 결을 달리하고 있다. 더구나 오 원내대표는 당내 비당권파 모임의 대표로서 탈당 및 창당을 앞두고 있는 등 당권파와 입장차가 뚜렷하다.

문 의장과 3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동 이후 오찬을 함께 하며 패스트트랙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본회의 부의를 앞두고 각자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짜맞추기 위한 치열한 논의가 벌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