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에 대한 반감이 적지 않다는 후문이다. /뉴시스
청와대는 13일 한미정상회담이 내달 추진된다는 보도에 대해, 조기에 개최한다는 공감대 하에 협의 중이라고만 언급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13일 한미정상회담이 내달 추진된다는 보도에 대해 “현재로서는 확인해 줄 사항이 없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한미정상회담은 이미 밝힌 바와 같이 조기에 개최한다는 공감대 하에 양국 간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한 언론은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달 중순쯤 미국 워싱턴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는 방안을 두고 양국이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미 양국은 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협의한 바 있다. 당초 4월 성사될 것으로 예상되던 개최 시점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 방향 검토와 코로나19 감염 상황 등으로 아직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다만 방문단의 백신 접종 일정 등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면 내달 중순 개최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마치고 귀국한 지난 5일 “한미정상회담은 (문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해서 갖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합의됐다”며 “시기는 코로나 상황이나 여러 가지를 감안해서 확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정하게 날짜는 (얘기) 안 했지만 가급적 조기에 여러 가지 상황을 만들어가면서 정상회담을 개최하자, 이렇게 협의가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측은 한미 정상회담 직후 한미일 정상회담을 곧바로 여는 방안도 우리 측에 제안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8~10일 미국을 찾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