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 의혹 제기를 차단하고 나섰다. 김씨 의혹의 불똥이 후보에게 튀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심산이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사진 왼쪽)에 대한 공세 수위를 올렸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 의혹을 집중 부각해 공세를 퍼부었다. 김 씨의 건강보험료 액수에 대한 지적이 새로 제기됐으며, ‘허위 경력 기재’ 의혹 공세도 유지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60억원대 자산가 김건희씨의 월 7만원대 건강보험료가 윤석열 후보의 공정이고 정의인가”라고 비판했다. 건강보험료 부과체계를 소득 중심으로 재편하자는 윤 후보의 발언은 ‘셀프 보험료 삭감 공약’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는 2017년 경기도 양평 땅을 비롯해 60억원대의 재산이 있었지만, 주식회사 코바나 컨텐츠 대표이사로 재직하면서 건강보험료는 월 7만원 정도만 납부하고 있었다”며 “김씨가 지역가입자라면 재산 기준으로 납부해야 할 건강보험료는 월 37만4,650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실제 납부한 보험료의 5배가 넘는 금액”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도 175억원 상당을 가진 고액 자산가로 월 100만원 이상의 건보료를 내야 했지만, 자신이 소유한 영포빌딩에 소규모 건물관리회사를 만들고 스스로 대표이사로 등재하는 편법을 통해 월 2만원대의 건보료를 납부해 엄청난 사회적 비난을 받은 바 있다”면서 “김 씨 또한 재산보험료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로 허위 소득 신고를 했다면 사실상 이 전 대통령과 판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지난 11월 건보료 부과체계를 소득 중심으로 전환하겠다고 발언한 의도에 의구심이 든다”면서 “부인 김 씨와 같은 고액 자산가들의 보험료를 깎아주기 위한 꼼수로 활용하려는 것은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김 씨의 ‘경력 허위 기재’ 논란에 대한 공세 수위도 올렸다. 김씨는 2001~2016년 한림성심대·서일대·수원여대·안양대·국민대 강사·교원 임용 당시 이력서에 다수의 허위 이력을 기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전용기 선대위 대변인은 “윤 후보는 배우자 김건희 씨의 허위 경력이 ‘부분은 몰라도 전체적으로는 허위가 아니’라고 했다”면서 “여론에 밀려 마지못해 말을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린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이 김 씨 관련 의혹에 대해 공세 수위를 높이는 것은 전날 이재명 대선 후보의 장남과 관련한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아울러 김 씨의 경력과 관련된 지적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므로, 또 다른 의혹을 꺼내들어 전방위 공격을 이어가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 

또 문재인 정부와 여당의 ‘내로남불’을 지적하며 ‘공정’을 주장하던 윤 후보가 건보료 납부에서는 ‘꼼수’를 쓰고 있었다는 점을 부각시켜, 여론 전환을 시키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건보료는 대다수의 국민이 내고 있고, 자영업자는 지역가입자로 분류돼 (상대적으로) 고액의 건보료를 낸다”며 “그런데 자산가인 김 씨의 건보료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액수라는 반응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